경북교육청, 행정업무 스마트하게 개선
경북교육청, 행정업무 스마트하게 개선
  • 김상만
  • 승인 2021.06.08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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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개발한 ‘스마트오피스’
실시간으로 문서 등록·수정
고입전형 모바일 시스템 개발
비대면 원서 교부·접수 가능
불필요한 시간 최소화 기여
경북교육청이 교원 행정업무 경감 정책을 확대·보완한 학교업무정상화 정책의 일환으로 다양하고 스마트한 업무 방법 개선 방안을 시행, 주목을 받고 있다.

핵심정책인 스마트오피스는 자체 개발한 것으로 ‘경북교육청 업무용메신저’에 탑재, 운영 중이다.

각 기관의 월중 행사를 공문서를 통해 생산 발송하던 업무를 스마트오피스에 실시간으로 등록·수정해 공문서 유통량 감소에 기여했다. 대면 결재를 위해 대기하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해 스마트오피스에서 순서 관리와 문자 발송을 통한 결재 순서 알림 등을 통해 불필요한 업무 시간을 최소화했다.

온라인 고입전형 시스템 구축도 눈에 띈다.

고입전형은 그동안 원서교부와 접수가 수기로 이뤄졌는데 2021학년도 처음으로 나이스 기반의 웹(모바일) 온라인 고입전형 시스템 구축으로 고입전형 원서교부와 접수를 학생, 학부모가 직접 온라인으로 작성 제출하고 합격 확인과 등록까지 비대면으로 실시했다.

그 결과 지원자 중복지원 방지, 실시간 접수현황 제공, 합격결과와 학과배정의 공정성으로 꾀하고 정확한 통계자료까지 추출할 수 있게 됐다.

올해 경북은 타시·도 유입 학생이 1천221명으로 크게 늘었으며, 온라인 고입전형 시스템을 통해 학생 유입·유출의 빅데이터로 교육의 방향과 흐름을 예측,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콜센터(054-1396)는 원콜 원스톱 상담서비스 제공, 인기다.

교육관련 전화상담에 신속·정확·친절하게 응대함으로써 1년여의 짧은 운영 기간에도 상담 1만5천689건 중 84%인 1만3천243건을 상담사가 직접 상담 완료했다.

또 ‘민원서비스 개선과제 발굴단’은 분기별 협의회를 통해 개선과제를 제안하면, 필요성, 실현가능성, 관련규정 등을 검토해 추진한다. 지난해에는 82건의 개선과제를 제안했다. 이 중 33건을 수용해 자체 개선하거나 관계기관에 건의했다.

교육관련 우수과제의 누적 관리를 위해 도입한 ‘업무개선 누가기록 시스템’은 업무개선 및 경감 추진과제 중 심사를 통해 채택된 우수과제를 제안자가 직접 나이스에 등재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해 현재 우수과제 42건이 등재돼 있다. 주요 우수과제는 특수교육대상자 치료지원 바우처카드 도입, 감사관 개인 사무용품 지참, QR코드를 활용한 학교 내 과학실험 교구의 효율적인 관리, 업무분장 통합 관리 게시판 운영 등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 모든 교직원이 업무 개선 및 경감 방안을 모색하고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며“스마트한 업무 개선 및 경감을 통해 경북교육의 수준을 한단계 높이고 교원이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상만기자 ks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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