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휴가철 대비 전기차 공공 급속충전기 운영 체계 대폭 개선
환경부, 휴가철 대비 전기차 공공 급속충전기 운영 체계 대폭 개선
  • 정은빈
  • 승인 2021.07.15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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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휴가철 대비 전기차 공공 급속충전기 운영 체계 대폭 개선

- 지난달 공공 급속충전기 고장률 3.7%… 고장률 2% 미만 목표

- 이달부터 전국 공공 급속충전기 4천870기 긴급 점검·조치 진행



환경부가 휴가철에 대비해 전기차 공공 급속충전기 운영 체계를 대폭 개선한다. 공공 급속충전기 고장률을 2% 미만으로 낮춰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15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으로 공공 급속충전기의 고장률은 3.7%, 평균 조치 기간은 20일로 나타났다. 고장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3%)보다 0.7%p 증가했고, 평균 조치 기간은 6일가량 길어진 것이다.

환경부는 고장률을 줄이기 위해 이달 초부터 전국의 공공 급속충전기 4천870기에 대한 긴급 점검·조치에 나섰다. 환경부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한국환경공단, 급속충전기 제조사 소속 직원들과 지난 5일 긴급 점검·대응 전담반 총 59명을 구성했다. 고장 발견 시 즉각 조치를 원칙으로, 부품 교체 등에 시간이 필요한 경우 7일 안에 수리를 마칠 예정이다.

오는 19일부터는 충전기 제조사별 고장·수리·조치 예정일 현황을 매일 저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을 통해 공개한다. 사용자들이 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티맵, 카카오모빌리티 등 네비게이션 기능과 연동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또 충전기 사용자들이 고장 충전기를 신속히 조치하는 데 참여할 수 있도록 내달 2일부터 3개월간 ‘고장신고포인트제’를 운영한다. 이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헬프데스크(1661-9408) 등을 통해 공공 급속충전기 고장을 최초로 신고한 사람에게 충전 요금 포인트 1건당 1천 포인트를 주는 제도다. 포인트는 저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go.kr)에서 사용할 수 있다.

더해서 환경부는 이달 14일 ‘한국판 뉴딜 계획’ 발표 1주년을 기념해 전기차 충전요금 혜택을 시범적으로 제공한다. 올해 연말까지 차상위계층(중위 소득의 50%)과 소상공인(직원 수 10명 미만)을 대상으로 전기차 1대당 최대 10만 포인트를 지급하고, 충전률이 낮은 공공 급속충전기 122기에는 255.7원/kWh 할인한 충전 요금을 적용할 예정이다.

내달 2일부터는 올해 12월 10일까지 올바른 전기차 사용법을 안내하는 ‘공공 급속충전소 지킴이’도 운영한다. 환경부는 19일부터 공공 급속충전소 지킴이 20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이들에게는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 포인트가 지급된다. 자세한 정보는 저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급속충전기 고장·조치 현장을 방문해 전기 택시 사용자의 이용 만족도를 들어보니 고장 충전기에 대한 신속한 수리와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이 가장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라면서 “전체 점검과 운영체계 개선을 시작으로 민간 업체와 적극 협력해 충전 서비스를 지속 개선하겠다”라고 말했다.

정은빈기자 silverbin@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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