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메가시티’ 상생 번영의 기틀이 돼야
‘영남권 메가시티’ 상생 번영의 기틀이 돼야
  • 승인 2021.07.21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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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제 울산에서 ‘제2회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와 ‘2021 영남 미래포럼’이 열렸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상도지사 등 영남권 5개 단체장들이 참석해 ‘영남권 상생번영 협약서’를 체결했다.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도 참석했다. 지방소멸과 국토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영남권 단체장들이 상생협력의 결기를 보인 것이다. ‘영남권 ‘메가시티’ 구상이 국가 어젠다로 선정되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다.

이날 협약서를 통해 단체장들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속 건설 및 국가 차원의 지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등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권역별 초광역 협력 국가 정책화와 그린·디지털 경제 초광역 경제협력체계 구축, 친환경 경제 대전환을 위해서도 공동으로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현재 영남권 광역단체들은 교통, 관광 등 기능을 통합하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을 위한 용역을 의뢰한 상태이기도 하다.

사실 수도권 과밀 및 지방소멸 현상은 더 이상 두고 볼 일이 아니다. 경북도만 해도 지난해부터 인구의 데드크로스가 시작됐다. 이날 이철우 지사는 “매년 지방의 청년 10만 명이 수도권으로 가면 되돌아오지 않는다”고 했다. 인구 유출 현상이 경북도의 경우만은 아닐 것이다. 이것이 지방은 물론이고 국가 경쟁력 약화로까지 이어진다. 정부와 자치단체의 인구정책에 일대 전환이 필요하고 특히 지방이 힘을 뭉쳐야 한다.

영남지역의 경우 모두가 공동체 의식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도 상생협력을 요구하는 사안이 산적해 있다. 낙동강 상수원 문제를 두고도 대구시와 경북도가 수십 년 동안 갈등을 겪어오고 있다. ‘대구-경북-울산권 상수원 다변화’ 사업과 ‘부산-경남권 상수원 다변화’사업 등도 상생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문제이다. 낙동강 역사문화 관광벨트 조성 등을 위한 미래교통체계 구축도 서로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대구와 경북만 합쳐도 인구 510만명에다 지역내총생산(GRDP) 166조원의 전국 3번째 경제 공동체가 된다. 낙동강 벨트의 영남권이 모두 합치면 인구 1300만의 규모의 초광역 메가시티가 될 수 있다. 합심하면 강력한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을 통해 영남권을 한국의 새로운 중심지로 만들 수도 있다. 잘만 하면 수도권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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