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공항 지원 가덕공항 정도는 돼야
통합신공항 지원 가덕공항 정도는 돼야
  • 승인 2021.08.31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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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0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여야정협의체’가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었다. ‘협의체’는 이 자리에서 통합신공항이 부산 가덕도 신공항에 맞먹는 정부지원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한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은 통합신공항보다 늦게, 그것도 정치적 이유로 추진됐을 뿐만 아니라 공항 입지 조건 등에서 통합신공항보다 훨씬 못하다. 통합신공항 규모가 가덕공항보다 못하다고 해서야 말이 안 된다.

‘협의체’에 참석한 이철우 경북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협의체’가 통합신공항이 가덕도 신공항에 준하는 정부 지원이나 예타 면제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협의체’도 성공적인 신공항 건설을 위해 경북도, 대구시, 정부와 국회가 다 같이 가덕도 신공항 지원에 상응하는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다. 이러한 요구와 약속이 겉보기만 빛 좋은 개살구가 돼서는 안 된다.

이은 비공개 회의에서 대구시는 신공항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한다. 경북도는 신공항 연계 광역교통 건설계획과 관련해 6개 사업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요청했다 한다. 국토교통부와 교통 전문가들은 민항 사전타당성 용역 및 실무협의체 진행 상황을 보고했다 한다. 통합신공항을 연결하는 도로나 철도 등 SOC나 기반·배후시설이 동남권신공항의의 위치를 특정한 가덕공항 만큼은 돼야 한다는데 모두 동의했다 한다.

가덕공항은 지난번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얻어낼 것을 다 얻어냈다. 세계적인 공항 평가 기관이 건설이 전혀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린 가덕공항이다. 그런데도 정부와 여당은 선거를 앞둔 정치적 계산으로 가덕공항에 대해서는 특별법까지 통과시켰다. 그런데도 먼저 논의가 시작된 통합신공항은 특별법 제정이 무산됐다. 이대로라면 가덕공항은 동남권 거점공항으로, 통합신공항은 동네 공항이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협의체’에 참석한 모든 기관이 대구·경북 지역 재도약의 기회가 될 명품 신공항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다. 의도는 좋지만 과연 그 말이 실행되는지가 의문이다. 대구시는 통합신공항 특별법 제정을 내년 대통령 선거 후보자들에게 공약으로 포함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중이다. 이것부터라도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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