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카우, 40대 투자자 1년새 4배 급증
뮤직카우, 40대 투자자 1년새 4배 급증
  • 김주오
  • 승인 2021.10.25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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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카우를 통한 음악 저작권 거래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3040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음악 저작권 거래 플랫폼 뮤직카우에 따르면 9월 30일 기준 음악 저작권(저작권료 참여청구권)을 보유한 회원수 중 30대가 36%, 40대가 31%로 나타났으며 이어 20대 20%, 50대 11%, 기타 3% 순을 보였다고 25일 밝혔다.

음악이 자산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40대 이상 곡 보유 투자자 비중이 1년 새 기존 45%에서 55%로 10%포인트 가량 늘었다.

곡 보유 회원수도 같은 기간 30대가 2.5배, 40대가 4.4배까지 상승하며 신개념 재테크 수단의 한 축으로 올라선 모습이다. 이용자들은 평균적으로 1인 당 5곡을 보유하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지난달 기준 가장 많은 음원을 보유한 회원은 482곡, 1인 최대 10억까지 저작권 투자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음악 저작권 투자인 만큼, 보유 음원 선호도도 연령대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10대는 적재의 ’나랑 같이 걸을래‘, 20대는 비투비의 ’너 없인 안된다‘, 30대와 40대는 멜로망스의 ’선물‘, 50대와 60대는 이동은의 ’이것도 사랑이니‘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투자 수익과 함께 나이대에 따라 좋아하는 곡에 대한 취향도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전반적으로 1020 세대는 현역 아이돌 및 팬덤 성향을 띄는 히트곡 위주로 보유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3040은 대중적인 곡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이상부터는 취향보다 과거 저작권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투자 목적의 음악을 선호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SNS를 통해 젊은 세대를 주축으로 역주행화제를 모았던 ‘100만뷰 아버지’ 이동은의 ‘이것도 사랑이니’의 투자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

60대 이상에서는 ’트로트 신동‘으로 주목받은 오유진의 ’신 사랑고개‘가 투자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

뮤직카우 관계자는 “연령에 따라 팬덤, 취향, 트렌드, 수익창출 등 각기 다른 목적으로 투자 성향이 뚜렷하게 구분된다”며 “아이유의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나 마마무의 ‘넌 is 뭔들’, 이선희 ‘그 중에 그대를 만나’, 임창정 ‘소주 한 잔’ 등 일부 특정 곡들은 팬심 때문에 투자 수익률과 무관하게 소장가치로 시장에서 가격이 급등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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