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철강업계 최초 ‘LNG 트랙터’ 도입
포스코, 철강업계 최초 ‘LNG 트랙터’ 도입
  • 이상호
  • 승인 2021.11.03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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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화물차 보급 협력 협약
친환경 물류 실현·탄소 감축 제안
2025년부터 수소차 도입 추진
포스코LNG트랙터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등 관계자들이 ‘친환경 물류 실현을 위한 LNG 화물차 보급 협력’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포스코 제공
포스코가 철강업계 최초로 제품 운송 차량에 LNG트랙터를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포스코는 지난 2일 포항 청송대에서 한국가스공사, 동방, 한진 등 운송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물류 실현을 위한 LNG 화물차 보급 협력’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포스코는 노후 경유차를 LNG 화물차량으로 대체하는 운송사에 트랙터 구매 비용 일부 지원 등 구매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한국가스공사는 기존 LNG 충전소 환경 개선과 신규 충전소 구축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타타대우상용차는 가격 경쟁력이 있는 LNG화물차량의 원활한 공급을 담당하고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는 금융 및 세제 혜택을 포함해 다양한 정책지원을 정부 지자체에 건의키로 했다.

포스코는 포항·광양 지역 철강물류 운송사가 도입하는 LNG트랙터 11대를 운영하며 환경성·안전성·경제성 등 운영 성과와 인프라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계적 도입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 수소 화물차량 첫 출시가 예상되는 오는 2025년부터는 수소 차량 도입도 함께 추진한다.

포스코가 LNG 화물차량 보급에 앞장서는 이유는 LNG 화물차량이 공로 운송분야에 있어 가장 현실적인 탄소 감축 대안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수소화물차 개발이 완료되고 사회 전반에 수소충전 인프라가 구축될 때까지 수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에 당장 적용이 가능한 LNG 화물차를 수소 모빌리티로 가는 다리 역할로 활용키로 했다.

김광수 포스코 물류사업부장은 “물류 파트너사와 협력으로 포스코는 철강 제조영역을 넘어 물류분야에서도 탄소중립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면서 “이번 협력이 산업계에 귀감이 돼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 물류 전환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포항=이상호기자 ish@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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