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신암초등학교(교장 이영숙)에서는 지난해 11월 1일부터 12월 16일까지 프로젝트 활동 ‘표현력 기르기’ 발표력 향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4학년 전 학생들이 매주 1회 6주 동안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하면서 발표력이 향상되었다.
프로젝트 활동의 주제는 이름 디자인하기, 친구 인터뷰하기, 아름다운 동시 따라 쓰고 낭독하기, 스토리 큐브 활용해서 동화쓰기, 기사쓰기, 칭찬 샤워하기로 진행했다. 매주 한 가지 주제를 깊이 탐구하고 발표하는 활동이다.
인문학 교육 프로젝트 ‘표현력 기르기’ 발표력 향상 프로그램은 학생 중심 수업을 구축하기 위해 학생이 스스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활발하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4학년 전 학생들은 발표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이는 학급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되는 동기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상승되었으며, 학생중심수업에 대한 역량을 갖추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위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학생들은 미션을 해결하고 발표 준비와 발표를 통해 자신에 대한 탐구를 이끌어줌으로써 내면의 힘을 길러주었다. 이러한 발표의 경험이 소통과 화해로 또래관계를 회복하고 학교생활을 풍요롭게 했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발표 경험이 자발성을 일깨우고 자아 성취감을 경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