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팔달초등학교(교장 우원근)는 2021년 한 해 동안 학생 맞춤형 수학점핑학교를 운영하였다. 수학 기초·기본교육을 강화하고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학력 채움·삶 채움·흥미 채움’이라는 3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들이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학력 채움’이라는 슬로건 아래 5~6학년 학생들은 LMS기반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별 맞춤형 수학 학습을 하고, 담임교사는 온라인 매니저가 되어 피드백을 주었다. 방학 중에는 자기주도학습 과제로 제시하여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4개 반으로 편성된 <학력탄탄교실 수학반>에서는 기초학력 향상 의지가 있는 3~6학년 학생들이 1:1에서 1:6까지 개별 맞춤형 지도를 받았다.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가정, 학교와 연계한 ON-OFF 학습이 가능하였으며, 특히 대구시교육청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에서 두드러지는 향상도를 보여주었다.
지난해 6월 중에는 전교생이 참여하는 <창의융합진로한마당 수학체험 주간> 을 운영하여 ‘흥미채움’을 실천하였다. 2학년 ‘삼각형의 변신 칼레이도사이클’, 3학년 ‘테셀레이션에 숨은 비밀’, 5학년 ‘스트링 아트, 패턴의 세계’등의 학년별 주제를 바탕으로 1인 1체험을 하며 만들고느끼며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수학체험주간에 참여한 5학년 학생은 “수학은 문제를 푸는 것이 전부인 줄 알았는데 이런 재밌는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다”고 했으며, 2학년 담임교사는 “학생들이 교과서에서 배운 삼각형을 활용하여 칼레이도사이클을 만드는 특별한 수학경험을 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삶 채움’을 위해 다양한 수학도서를 학급에 비치하여 국어과 온책읽기와 연계한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였다. 더불어 학생들이 수학교구를 실제 만져보고 눈으로 확인하는 활동을 통해 수학은 어렵다는 인식을 바꾸고 생활 속에서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수학점핑학교에 참여한 학생들은 “LMS기반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수학 공부를 할 수 있어서 편리했고 배운 것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어서 좋았다”, “수학 규칙으로 멋진램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는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