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한류파급효과’ 보고서, 일본도 한류 성장으로 전환
지난해 한류 관련 수출액이 15조원에 육박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도 전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그룹 방탄소년단과 드라마 ‘오징어게임’ 등 영향으로 그간 한류에 별 관심이 없던 미국, 영국, 호주 등에서도 한국 관련 상품과 콘텐츠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류 관련 총수출액은 116억9천600만달러(약 14조7천861억원)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이 보고서는 전 세계 18개국 한류 콘텐츠 소비자 8천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와 문화 콘텐츠·소비재·관광 산업 수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됐다.
보고서는 한류현황지수를 근거로 세계 18개 국가를 ‘소수 관심’, ‘확산’, ‘대중화’로 분류했다.
한류 대중화가 이뤄진 국가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 등 6개국으로 전년보다 3개국 증가했다. 나머지 12개국은 모두 확산 단계로 분류됐고, 소수 관심 단계의 국가는 없었다. 그만큼 세계 각국에서 한류가 널리 퍼지고 있다는 의미다.
한류심리지수는 각 국가를 한류에 대한 관심에 따라 ‘쇠퇴’, ‘중간 성장’, ‘고성장’으로 나누는 지표다.
보고서는 “오랫동안 한류 쇠퇴 그룹으로 분류됐던 일본마저 중간 성장 그룹으로 이동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 영국,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과거 한류 인기가 중하위권에 머문 국가들마저 한류 대중화가 크게 일어났다”며 “이는 ‘오징어게임’과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신드롬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특히 그룹 방탄소년단과 드라마 ‘오징어게임’ 등 영향으로 그간 한류에 별 관심이 없던 미국, 영국, 호주 등에서도 한국 관련 상품과 콘텐츠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류 관련 총수출액은 116억9천600만달러(약 14조7천861억원)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이 보고서는 전 세계 18개국 한류 콘텐츠 소비자 8천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와 문화 콘텐츠·소비재·관광 산업 수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됐다.
보고서는 한류현황지수를 근거로 세계 18개 국가를 ‘소수 관심’, ‘확산’, ‘대중화’로 분류했다.
한류 대중화가 이뤄진 국가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 등 6개국으로 전년보다 3개국 증가했다. 나머지 12개국은 모두 확산 단계로 분류됐고, 소수 관심 단계의 국가는 없었다. 그만큼 세계 각국에서 한류가 널리 퍼지고 있다는 의미다.
한류심리지수는 각 국가를 한류에 대한 관심에 따라 ‘쇠퇴’, ‘중간 성장’, ‘고성장’으로 나누는 지표다.
보고서는 “오랫동안 한류 쇠퇴 그룹으로 분류됐던 일본마저 중간 성장 그룹으로 이동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 영국,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과거 한류 인기가 중하위권에 머문 국가들마저 한류 대중화가 크게 일어났다”며 “이는 ‘오징어게임’과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신드롬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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