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복지논단] 오은영 박사가 쏘아올린 나비효과 - “우리 아이는 원래 그런 아이 아니에요. 친구 잘못 사귀어서 그래요”
[대구복지논단] 오은영 박사가 쏘아올린 나비효과 - “우리 아이는 원래 그런 아이 아니에요. 친구 잘못 사귀어서 그래요”
  • 승인 2022.06.14 2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아 대구중구가족센터장 대구광역시가족센터협회장
현대사회는 핵가족화와 급속한 경제성장, 결손가정의 증대 및 가족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부모의 기능과 역할에 있어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가 하면, 가족구성원의 권위 구조의 변화와 가족 간의 관계구도에 있어서도 많은 한계를 경험하고 있다.

이렇게 달라진 현대사회의 패러다임의 변화는 부모역할 수행을 어렵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내 가정 안에서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건강한 자녀육성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의문을 가지게 한다.

이 세상에 자녀를 훌륭하게 잘 길러보고 싶지 않은 부모는 단 한사람도 없을 뿐만 아니라, 자녀를 훌륭하게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는 부모 또한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기대와는 다른 정반대의 결과로 나타날 때도 있다. 이와 같이 자녀를 잘 키우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최고의 열정과 최선의 마음을 모아 키웠음에도 불구하고, 기대했던 노력과는 반대의 결과를 얻었을 때를 생각해 보면 정말 아찔한 기분까지 들게 한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건강한 자녀육성에 관한 필수적 부모역할의 방법과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거나 학습하지 못한 채 부모가 되고, 부모가 된 이후에도 건강하고 윤리적인 방법으로의 부모역할에 대한 배움의 기회를 잘 갖지 못한 채 과거의 육아방식을 고집하게 되는 게 현실이다. 잘못된 방법으로의 자녀육성은 본의 아니게 자존감을 상하게 하고, 자신감을 떨어뜨리게 될 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히게 되기도 한다. 자녀를 보다 더 건강하게 잘 육성하는 보다 효과적이고 적합한 방법은 무엇일까?

최근 인터넷이나 TV에서는 “오은영 박사가 쏘아올린 작은 공(금쪽상담소)”이 자녀양육으로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큰 희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나오는 아이들 대다수의 문제행동, 문제언어들이 아이스스로 만들어 내기 보다는 부모나 조부모의 지나친 관심 또는 방임으로 인한 문제인 것을 알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전 부모들은 “우리 애는 원래 그런 애는 아니에요”, “친구를 잘못 사귀어서 그래요” 라는 생각들이 대부분이었지만, 프로그램 방영이 시작된 이후에는 “부부 사이의 문제가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까요? 저도 부모에게 받은 교육이 그래서요” 라는 식으로 문제행동의 원인을 바라보는 관점 변화를 느낄 수 있다.

“부모들은 스스로가 지지표현과 관심표현을 잘하고 있고 과도한 기대를 자녀에게 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반면, 자녀는 강압적인 지시나 간섭에 대해 과도한 기대라고 받아들인다”라는 것을 5월 가족센터에서 실시한 “금쪽가족상담소”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강압적인 지시보다는 합리적인 설명으로, 자녀의 위험한 행동이나 사회규칙에 어긋나는 행동을 방치하기 보다는 긍정적 강화로 지지해주고, 자녀의 의견에 공감해주고 경청해주는 적극적인 양육태도가 필요한 때이다.

유명한 심리학자에 따르면 가족구도는 성장기 아동에게 있어 일차적인 사회적 환경을 이루는 중요한 체계이며, 가족구도 안에서 아동이 차지하는 위치는 아동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금쪽가족상담소나 각각의 부모교육프로그램 등에서 제시하는 솔루션을 들여다보면, 인간의 모든 행동은 원인과 목적이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자녀와 부모간의 문제에 있어서도 자녀의 숨겨진 심리적 욕구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문제해결의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들과 소통하고 싶지만 어떻게 대화하는지 방법을 모르는 부모들이 많다. 아이와 제대로 대화하지 못하면 아이 마음을 읽지 못하고, 아이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기가 어렵다.

아이들이 부모와의 대화를 꺼리는 이유를 들여다보면 부모는 아이의 이야기를 듣기 보다는 가르치려 하거나, 나무라기만 하는 잘못된 대화법으로 소통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부모와 자녀관계 그리고 부부관계에 자신의 감정과 관련된 정보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나-전달법(I-Message)은 나를 주어로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상대방이 나의 상황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소통기술이다. 특히, 부모와 자녀관계에서 문제가 되는 아이의 행동과 그 행동결과를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표현하게 해준다.

또한, 아이가 부정적인 문제 행동을 했을 때 비난하지 않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만들어 주어 문제행동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아이와의 관계 개선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오은영 박사님이 쏘아올린 작은 공이 자녀문제, 가족관계 문제로 힘들어 하는 우리가정에 긍정적 동기부여를 준 것은 틀림없다. 가족의 변화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모두의 변화에 대한 의지이며 노력일 것이다.

가족이 위기에 직면했을 때 전문적인 가족센터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가족상담과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의 발달단계에 맞는 보다 민주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의 부모양육태도로 변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관계 단절에서 오는 가정 내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제공받아 보다 건강한 가정 만들기도 가능할 것이다. 지금 당장 가까운 가족센터를 방문해 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