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운영 거쳐 내달 마무리
교통사고 획기적 감축 기대
지능형교통체계(ITS)구축사업은 정보·통신·제어 등 기술을 접목해 자동화된 운영·관리를 통해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인 게 핵심 골자다.
경주시는 이번 ITS 구축사업을 통해 교통사고가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도입된 ITS는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 △스마트 감응신호 시스템 △신호연동화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 등이다.
지난해 10월부터 사업비 60억원을 들여 ITS 확대에 나섰으며,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미비점을 보완한 후 다음달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주요 구축 사업으로, 두산위브트레지움 입구와 동궁과 월지 입구 횡단보도에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을 설치했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바닥형·LED·램프를 설치해 횡단 시 전방주시 소홀에 따른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고,·횡단보도를 통과하는 운전자에게는 레이더를 통해 측정한 차량속도를 표출해 감속을 유도하게끔 도와준다.
특히 스마트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횡단을 미처 끝내지 못한 경우 이를 자동으로 인지해 보행신호를 연장해주는 게 또 다른 특징이다.
또 보행자가 드문 보문관광단지 내 횡단보도 4곳에 스마트 감응신호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이 시스템은 횡단보도를 건너려는 보행자가 있을 경우에만 신호를 부여해 보행자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돕는다.
이어 △내남면 망성교에서 봉계 △안강읍 미곡창고에서 하곡마을 △문무대왕면 와읍교차로에서 감은사지 삼거리 △외동 입실삼거리에서 효청보건고까지 총·24.4km구간의 신호연동화가 추진 중이다.
신호연동화는 차량 통행량에 따라 순차적으로 신호를 제어해 차량 통행을 원활하게 돕는 게 특징으로 과속운전 방지 및 교통사고 예방이 목적이다.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을 나정교 네거리와 풍산금속 네거리에 추가 설치했는데, 이 시스템은 교차로·교통량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실시간으로 신호를 제어해 정체와 혼잡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주낙영 시장은 “지능형교통체계의 효과를 분석해 유동 인구와 차량 통행이 많은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주=안영준기자 ayj1400@idaeg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