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26일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날 현대제철 발표에 따르면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3% 증가한 7조 3천 810억원, 영업이익은 50.8% 증가한 8천 22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같은 기간 9.7%에서 1.4% 상승한 11.1%를 기록했다.
현대제철은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출하지연으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은 소폭 감소했으나 철강 원재료 상승에 따른 판매단가 인상으로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각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글로벌 자동차 강판 부문에서 해외 고객사 확대를 통한 공급물량을 늘려가고 있다.
후판 부문은 국내 조선사 수주잔량 증가와 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강세에 힘입어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이어가고 있다.
건설용 강재인 철근, 형강의 경우 내진용 강재 공급을 확대하며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연구개발 부문에서 현대제철은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 도래에 대응하기 위해 고성능 특수강 및 고강도 열처리강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독자 개발한 전기차용 특수강은 자동차 주행 정숙성 및 내구 수명 향상의 효과를 인정받아 지난 6월 산업통상자원부 신기술 인증을 취득했다.
현대제철은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기업정체성 실현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최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탄소중립 기술협력 MOU를 체결, 제철소 설비 성능향상과 운영 최적화에 나서고 있다.
또 수소 생산 및 탄소포집·활용·저장기술(CCUS)을 위한 포괄적 기술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하반기 철강 시황 전망을 건설산업의 경우 공사비용 상승 등 원인으로 민간 수주가 감소세로 전환되고 있고 자동차산업의 경우 부품수급 불균형 지속으로 생산량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전망했다.
포항=이상호기자 ish@idaegu.co.kr
이날 현대제철 발표에 따르면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3% 증가한 7조 3천 810억원, 영업이익은 50.8% 증가한 8천 22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같은 기간 9.7%에서 1.4% 상승한 11.1%를 기록했다.
현대제철은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출하지연으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은 소폭 감소했으나 철강 원재료 상승에 따른 판매단가 인상으로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각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글로벌 자동차 강판 부문에서 해외 고객사 확대를 통한 공급물량을 늘려가고 있다.
후판 부문은 국내 조선사 수주잔량 증가와 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강세에 힘입어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이어가고 있다.
건설용 강재인 철근, 형강의 경우 내진용 강재 공급을 확대하며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연구개발 부문에서 현대제철은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 도래에 대응하기 위해 고성능 특수강 및 고강도 열처리강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독자 개발한 전기차용 특수강은 자동차 주행 정숙성 및 내구 수명 향상의 효과를 인정받아 지난 6월 산업통상자원부 신기술 인증을 취득했다.
현대제철은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기업정체성 실현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최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탄소중립 기술협력 MOU를 체결, 제철소 설비 성능향상과 운영 최적화에 나서고 있다.
또 수소 생산 및 탄소포집·활용·저장기술(CCUS)을 위한 포괄적 기술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하반기 철강 시황 전망을 건설산업의 경우 공사비용 상승 등 원인으로 민간 수주가 감소세로 전환되고 있고 자동차산업의 경우 부품수급 불균형 지속으로 생산량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전망했다.
포항=이상호기자 ish@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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