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올바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리더의 5가지 역할
[기고] 올바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리더의 5가지 역할
  • 승인 2022.07.27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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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관
이운창 대구 북부경찰서 청문감사인권관실 행정관
올바른 조직문화 형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현재 사회 제도적 차원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경찰청의 경우에도 사회 제도적 차원의 노력에 맞게 먼저 2019년 시민청문관 제도 도입과 2021년 직원 중심의 청렴 선도그룹 운영을 통해, 올바른 조직문화 기반을 만들고 있다.

물론 올바른 조직문화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의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유사시 일사불란한 지휘에 따라, 주어진 공적 책무를 완벽히 수행해야 하는 경찰 조직 특성상 리더의 역할은 가장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리더의 중요성과 함께 사회 제도적 변화의 흐름에 맞추려면, 5가지 역할이 필요하다.

첫째, 소속 조직 내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존중하되, 동시에 조직의 공통된 역할 및 업무 목표에 따라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역할이다. 이와 같은 역할 수행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시행착오와 구성원 간의 또 다른 갈등이 수반될 수도 있으나, 다양한 관점과 자율적 가치가 요구되는 사회적 흐름과 가장 부합되는 리더의 역할이다.

둘째, 업무 이외 불필요한 관행을 주도적으로 개선하는 역할이다.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불필요한 업무 관행이 존재한다. 이러한 관행은 업무의 비효율성을 증대할 뿐만 아니라, 잘못된 조직문화를 만드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올바른 조직문화 형성을 주도하는 리더라면, 부서 내 구성원이 업무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업무 관행을 주도적으로 개선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

셋째, 소속 부서 내 구성원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리더는 방관하지 않고, 이전의 업무 경험과 사례를 토대로 적절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소속 부서 구성원이 겪는 업무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역할 수행해야 한다.

넷째, 복잡한 이해관계가 중첩되는 조직이거나 업무일수록, 리더는 복잡한 이해관계를 주도적으로 해결하여, 또 다른 문제 발생을 방지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

다섯째, 소속 조직 내 구성원이 내놓은 업무 결과만, 판단하지 말고, 업무 수행 과정까지 충분히 고려하여 구성원을 격려하거나 조언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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