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구초등학교(교장 채영기)는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탄소중립 시범학교를 운영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탄소 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전교생은 매년 학교 텃밭에 상추, 토마토 등 여러 작물을 심고 수확하는 활동을 직접 경험하며 친환경 녹색생활환경 조성은 물론 탄소중립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 발전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환경 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학년별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하고 있는데, 4학년 학생들은 환경 포스터를 만들어 중앙 현관에 전시하여 오가는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게시한 후 환경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산책이나 조깅을 하며 환경도 지킬 수 있는 플로깅 캠페인 활동을 개최하여 희망하는 모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학생들은 일회용 컵과 일회용 티슈가 아닌 도자기 머그컵, 손수건 만들기 활동을 하며 일회용품은 환경을 망가뜨리는 주범임을 알고 우리가 직접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을 행하기로 하였다.
도자기 머그컵은 학생들이 컵에 자신이 좋아하는 식물이나 동물의 그림을 그린 후 구워서 완성하였고, 손수건 만들기 활동을 통해 손을 씻은 후 일회용 티슈가 아닌 자신이 만든 손수건으로 손 닦기를 실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