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오면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특히 어르신들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전기자전거가 인기를 얻으며 라이딩을 즐기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하지만 이런 편리한 기물이라도 올바른 이용법을 알고 타야할 것이다.
전기자전거 중 페달을 굴려야 앞으로 나가는 PAS 방식은 ‘자전거’로 운전면허가 필요없으나, 오토바이처럼 손잡이를 돌려서 앞으로 나가는 스로틀(Throttle) 방식과 PAS·스포틀 혼합 방식은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되어 운전면허가 필수다.
스로틀 방식의 자전거는 안전모 미착용 적발 시 범칙금의 부과가 가능하지만 이외 자전거는 의무로는 규정되어 있으나 처벌조항은 명시되어있지 않다.
전기자전거를 일반자전거와 같이 생각하고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거나 턱끈을 매지 않은 채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면 매년 자전거 교통사고는 증가하고 있고 안전모 미착용으로 인한 인적피해도 늘어가는 실정으로 자전거는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자체장비가 없어 더더욱 안전모 착용이 중요시된다.
또한 전기자전거에 흔히 쓰이는 리튬이온배터리는 화재 폭발의 위험성이 있고 실제 충전중 화재사건도 자주 일어난다. 배터리화재는 물이나 일반소화기로 불을 쉽게 제압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충전시 배터리 잔량을 80% 정도로 유지하고 꼭 KC인증을 받은 정품을 사용해야 한다.
생활속 취미를 넘어 필수요소가 되고있는 전기자전거의 관리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즐겁게 타자.
전기자전거 중 페달을 굴려야 앞으로 나가는 PAS 방식은 ‘자전거’로 운전면허가 필요없으나, 오토바이처럼 손잡이를 돌려서 앞으로 나가는 스로틀(Throttle) 방식과 PAS·스포틀 혼합 방식은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되어 운전면허가 필수다.
스로틀 방식의 자전거는 안전모 미착용 적발 시 범칙금의 부과가 가능하지만 이외 자전거는 의무로는 규정되어 있으나 처벌조항은 명시되어있지 않다.
전기자전거를 일반자전거와 같이 생각하고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거나 턱끈을 매지 않은 채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면 매년 자전거 교통사고는 증가하고 있고 안전모 미착용으로 인한 인적피해도 늘어가는 실정으로 자전거는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자체장비가 없어 더더욱 안전모 착용이 중요시된다.
또한 전기자전거에 흔히 쓰이는 리튬이온배터리는 화재 폭발의 위험성이 있고 실제 충전중 화재사건도 자주 일어난다. 배터리화재는 물이나 일반소화기로 불을 쉽게 제압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충전시 배터리 잔량을 80% 정도로 유지하고 꼭 KC인증을 받은 정품을 사용해야 한다.
생활속 취미를 넘어 필수요소가 되고있는 전기자전거의 관리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즐겁게 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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