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림초등학교(교장 배은희)는 교실수업개선 연구학교로 개념기반탐구학습을 바탕으로 올 한해 다양한 학생 주도 교육과정을 운영해왔다.
그 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그동안 관심의 후순위였던 학교 역사실에 생기를 불어넣은 6학년 학생 주도 ‘역사실 알리기’ 프로젝트이다.
전교생들에게 역사실을 알리기 위한 작업은 꽤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5월부터 실과 시간은 물론이고 학생들의 쉬는 시간까지 활용해 역사실의 묵은 먼지가 털어지고, 여러 가지 역사 앨범과 트로피들이 연대별로 정리되기 시작했다.
국어 시간을 활용해 학생 . 교사 . 학부모님들에게 역사실에 바라는 점을 조사하고, 수학 시간을 활용해 인터뷰와 설문 결과를 정리했다. 또한 전교생을 대상으로 역사실을 홍보하는 광고지를 제작하고, 창체 및 미술 시간을 활용해 역사실을 꾸몄으며, 역사실 홍보 행사까지 기획했다.
그리고 11월 10일~11일에 ‘역사실 알리기’ 행사가 개최되었다. 아침 활동 시간과 점심시간에1학년 꼬꼬마 학생들부터 6학년 친구들까지 모두 역사실을 돌아보고 우리 학교 역사와 관련한 퀴즈도 맞추면서 학교의 역사에 대해 다시금 되돌아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