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세상 속으로] 재정난 겪는 운수업계…늘어나는 PM에 위험도 늘어
[다시 세상 속으로] 재정난 겪는 운수업계…늘어나는 PM에 위험도 늘어
  • 류예지
  • 승인 2023.01.04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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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下) 이동 수요 증가와 이동 수단의 변화
대중교통 수요 뚜렷한 증가세
승합·화물차 등록·면허 발급↑
운수업계, 재정·구인난은 심화
노동 시간 만큼 기대수익 적어
전동킥보드 안전 문제 대두
노상 방치로 보행자 통행 방해
市, 관련 조례 만들어 불편 개선
미래 교통의 일부분 선도 ‘주목’
지하철
지난 2일 오후 퇴근 시간대에 대구 도시철도 2호선 반월당역에서 시민들이 지하철에 승하차하고 있다. 박용규기자

운수업계는 장기간 이어진 코로나19의 터널에서 벗어나 점차 회복세를 타고 있다. 전체적인 이동량이 늘어나면서 시내·외를 경유하는 통행량도 증가했으며, 대폭 하락했던 시내버스와 지하철, 택시 등에 대한 수요도 예년 대비 70∼80% 수준까지 회복됐다. 하지만 업계 전반을 덮친 재정난은 고착화돼 현재 진행형이다.

코로나시대를 지나면서 친환경 이동 수단의 수요 증가와 함께 단거리 이동 수단으로 각광받는 개인형 이동장치(퍼스널 모빌리티·PM)의 시대가 도래했다. 공유 자전거로 시작했던 개인형 이동장치는 전동 킥보드, 전기 자전거, 전동 스쿠터까지 여러가지 형태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PM이 본격적으로 확산한 이후 위험 운전과 무단 방치 등으로 인한 안전 문제가 지속 대두됐다. PM이 미래 모빌리티의 한 축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관계 당국이 종합적이고 중점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 코로나19 벗어나 회복되는 통행량과 대중교통 수요

대구시내와 시외를 오가는 통행량과 대중교통 수요는 뚜렷한 증가 추세를 보였다. 2일 대구시와 대구경북연구원의 ‘2021년 교통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령·군위·성주·왜관 방면 등 시 경계 9개 방면 도로의 하루 평균 통행량은 2020년 44만4천300여대에서 2021년 45만7천300여대로 약 2.94% 증가했다.

대구시와 한국철도 대구경북본부 등에 따르면, 동대구역 코레일 열차(KTX, 새마을, 무궁화) 여객 수도 월 70만명까지 줄었다가 지난해 9월 기준 146만5천여명으로 최고 2배가량 늘었다. 시외·고속버스도 2020년 3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전인 2022년 4월까지 월평균 22만6천여명이었다가 지난해 5∼9월 월평균 31만여명으로 약 3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시내 대중교통인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3개 호선의 이용객 수도 코로나19 확산 초기 예년 비해 60∼70%까지 떨어졌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85%까지 회복됐다. 평일 출·퇴근 때마다 차내가 발 디딜 틈 없이 북적이던 환경도 어느덧 제자리를 찾았다.

특수차를 제외한 차량의 등록이나 면허 발급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대구시의 연말 기준 승용차와 승합차, 화물차 등록 대수는 영업용·자가용 구분 없이 2021년 120만6천800여대에서 2022년 11월 122만4천700여대로 약 1.5% 증가했다.

버스,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 운행이 가능한 1종 대형과 1·2종 보통 운전면허 신규 취득자도 계속 늘고 있다.

1종 대형 신규 취득 건수는 2019년 417건에서 2020년 342건으로 소폭 줄었다가 2021년 641건으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지난해 1∼9월에는 261건이 신규 발급됐다.

◇ 수요는 오르지만…고착화된 기사 부족과 재정난 어떻게?

이렇듯 수요는 가파른 회복세를 타고 있지만 장기간의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업계 재정난과 구인난 문제는 좀처럼 해소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구개인·법인택시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대구지역 택시 기사 수는 법인·개인 합계 2020년 11월 말 1만4천494명(1만5천900대)에서 2022년 11월 말 1만3천700명(1만5천674대)으로 약 5.5% 줄었다. 운행하는 택시 자체가 줄다 보니 심야 택시 승차난 등의 사회적 문제가 불거졌다.

시외·고속버스도 기사 유출과 고정비 지출 절감을 위한 차량 사용 중지 신청 등이 더해져 운행 대수와 편수가 줄었다. 대구시와 대구시외버스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대구·경북지역 시외버스 운행 대수는 2019년 말 718대에서 2022년 말 623대로, 대구지역 운행 편수는 2019년 평균 4만3천여편에서 2022년 평균 2만3천여편으로 감소했다.

대구시외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수요 회복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다른 수단에 비해 시외버스의 회복세는 더딘 편이라 지금도 운행을 못하고 세워져 있는 차들이 많다”라며 “대구·경북 시외버스는 623대 중에 100대가 고정비 지출을 덜기 위해 사용 중지 신청하고 차고지에 들어가 있다”라고 말했다.

운수업계는 기사 확보와 재정난 해소를 위해 요금 인상과 심야 할증 시간대 확장을 해소 방안으로 꺼내들었다. 대구 택시는 올해부터 기본요금이 기존 2㎞ 3천300원에서 4천원으로 오르며, 심야 할증 시간대는 기존 ‘0시∼오전 4시’에서 ‘오후 11시∼익일 오전 4시’로 1시간 확대된다.

대구법인택시운송사업조합 서덕현 전무는 “수요 회복은 반가운 소식이지만 떠난 기사들이 돌아오지 않고 신입은 들어오지 않아 기사 수는 부족한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일하는 시간만큼의 기대 수익을 바랄 수 없는 것이 작용하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수익을 늘려야 기사들도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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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학교 정문에 ‘타고가’ 공유 킥보드가 다량 주차돼 있다. 류예지기자

◇ PM 도입과 확산 이후 불거진 ‘안전 위험’

공유 전동킥보드는 도입과 확장 이후 줄곧 위험 운전과 무단 방치 등으로 인한 안전 문제를 야기해왔다.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동시에 전동킥보드 관련 교통사고도 2020년 말 43건에서 2021년 104건으로 2.5배 정도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공유 전동킥보드가 노상 아무데나 널브러진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는 사회적 문제다. 반납 장소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주차 공간이 미비해 벌어진 현상인데, 이로 인해 발생한 사고 사례가 그간 잇따랐다.

이 때문에 시민들 사이에 보행 때나 운전 시 PM 이용자로 인해 위험한 상황을 마주했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해 들어 11월까지 접수된 공유 전동킥보드 관련 단속 건수는 총 6천28건이었다. ‘보호장구 미착용’이 4천829건으로 약 80%를 차지했으며, ‘무면허 운전’이 약 11.3% 비율로 뒤를 따랐다. 관련 법 개정으로 PM을 이용하려면 최소한 ‘2종 원동기장치자전거’ 이상의 면허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대구경찰청은 PM 운행에 대해 자동차, 원동기와 같은 방식으로 교통 단속을 진행 중이며, 주로 헬멧을 쓰지 않고 운행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음주 및 면허 단속을 병행한다고 밝혔다.

◇ 수거료 및 과태료 부과, 거치대 설치 등 안전 문제 해소 위한 지자체 노력

정부와 지자체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고 ‘안전한 PM 이용 문화’를 정착시켜 미래 교통수단으로써 PM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도 시정연설에서 “개인형 이동수단(PM) 등 미래 교통수단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실증 실험시설과 환승센터 구축 등 기술 혁신 기반을 조성하겠다”라고 함에 따라, 장차 PM이 미래 교통의 일부분을 선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대구시는 지난 2021년 12월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조례’를 제정한 후 지난해 3월부터 인도와 횡단보도, 점자블록 등에 무단 방치된 차량에 대해 수거료와 보관료,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 조치 시행 후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자체 수거에 나서며 관련 불편 민원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시는 또 주차공간 확충을 위해 총 300개소 이상의 거치대를 설치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설할 방침이다. 안전모 미착용 문제에 대해서도 경북대와 협력해 공유 전동킥보드에 장착하는 ‘스마트 안전모 보관함’을 개발, 올해부터 본격 공급한다.

대구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국회에 PM 관련 법안이 계류 중인데 이 법안에 공유 PM 사업을 원할 경우 등록제로 한다는 조항이 있다”라며 “법안이 통과돼 공유형 PM이 등록제로 전환되면 시에서 설치한 거치대를 유료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라고 언급했다.

박용규·류예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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