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뱃돈 굴려볼까?”…소액 재테크 대세
“세뱃돈 굴려볼까?”…소액 재테크 대세
  • 김주오
  • 승인 2023.01.29 2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뮤직카우, 음악저작권 증권화
K팝 인기 맞물려 큰 수익 기대
토스뱅크, 예적금 상품 출시
만기시 최대 연 4.5% 금리
증권플러스, 비상장주식 거래
누적 건수 33만·대금 1조 넘어
리셀테크, 희소성 상품 구매 후
프리미엄 가격 붙여 재판매
한정판매위스키구매한시민들
위스키를 활용한 재테크도 새로운 투자처로 부상 중이다. MZ 세대가 주류 문화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위스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진 탓이다. 연합뉴스

새해 결심 중 늘 빠지지 않는 단골 항목이 ‘재테크’다. 투자를 비롯해 부가 수익 창출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은 이미 오래전부터 뜨겁다. 기성 세대에 비해 수입과 자산 규모가 크지 않은 2030 세대들은 부담은 적되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재테크를 찾아 나서기도 한다.

최근에는 소액으로도 가능한 재테크가 핀테크 서비스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내가 원하는 곡에 직접 투자하는 음악IP 저작권료 수익 공유 플랫폼 ‘뮤직카우’부터 주 단위 적금 상품 및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를 선보인 ‘토스뱅크’, 국내 대표 비상장 안전 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 등 세뱃돈으로도 시작 가능한 재테크를 소개한다.

◇ 뮤직카우, 매월 들어오는 쏠쏠한 저작권료에 대외 경기에도 끄떡없는 투자 안정성까지!

음악IP 저작권료 수익 공유 플랫폼 뮤직카우는 세계 최초로 개인도 음악 저작권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 종합 문화테크 기업이다. ‘문화금융’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조성했을 뿐 아니라, 지난해 금융당국으로부터 혁신금융 서비스를 지정 받아 무형자산인 음악저작권을 증권화했다. 이는 세계 최초의 무체재산권 신탁수익증권이다.

K팝의 글로벌한 인기와 맞물려 대외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자산의 특성 덕분에 ‘음악 저작권’이 MZ 세대를 중심으로 매력적인 투자로 인식되고 있다. 음악 저작권 투자의 강점은 무엇보다 매월 들어오는 저작권료에 있다. 최근에는 음악 스트리밍 활성화 및 전송 매체 종류의 증가로, 저작권료 징수가 더 확대되는 추세다. 뮤직카우에서 거래 가능한 음악IP 저작권은 해당 음악의 저작권으로부터 발생되는 저작권료를 구매한 수량만큼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며 ‘주’단위로 거래된다. 최소 1만 캐쉬부터 충전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곡을 거래하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최근 핀테크산업협회에 신설된 문화금융분과장사를 맡은 뮤직카우는 창작자 지원에 적극 나서며 문화 생태계 활성화와 저변 확대에도 앞장서고 있다.

◇ 토스뱅크, 정기적금 상품부터 하루 단위 복리 지급 서비스까지! 예적금 재테크 주목

토스뱅크는 지난해 6월 첫 정기적금 상품으로 ‘키워봐요 적금’을 출시했다. 매주 일정 금액을 납입하는 주 단위 적금 상품으로 26주라는 짧은 납입 기간이 특징이다. 최소 1천 원 이상 최대 20만 원까지 납입 한도로, 적금 만기 시 최대 연 4.5%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지난 3월에는 국내 금융사 최초로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도 출시했다.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원할 때 하루에 한 번 이자를 지급하는 서비스다. 은행이 정한 각종 조건을 충족한 후, 정해진 날짜에만 이자를 받을 수 있었던 방식을 전환한 서비스로 270만명이 이용할 만큼 많은 관심을 받았다. 지난 12월 말 기준 고객들의 서비스 이용 횟수는 1억 1천만 회를 넘어섰으며, 9개월간 총 2천억 원의 이자를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 증권플러스 비상장, 누적 거래 대금 1조원 돌파…유망 기업 발굴에 젊은 투자자 관심 증가

국내 대표 비상장 안전 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는 유망주부터 유니콘까지 약 6천500개 이상의 다양한 비상장 주식 종목을 만나볼 수 있다.

소액으로도 투자 가능할 뿐 아니라 중장기적 관점에서 유망 기업의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데 매력을 느끼는 젊은 투자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 비상장 주식을 매수하는 투자자 수는 지난해 7월부터 매월 약 11%씩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으며 11월에는 7월 대비 54%가 늘었다. 지난해 12월 기준,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누적 거래 건수는 33만 9천건으로 누적 거래 대금은 1조를 넘어섰다. 지난해는 ‘필수 매물 인증’을 비롯해 ‘매물 중복 등록 금지’ 등 허위 매물 거래를 원천 차단하고 바로 주문 기능을 고도화했다. 또한 거래 안정성 강화 및 종목심사위원회를 신설해 엄격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투자자 보호 정책을 수행 중이다.

◇ 한정판 제품 재판매하는 리셀테크, 주(酒)테크 등 새로운 재테크 트렌드 각광

MZ 세대의 유행 상품을 중심으로 한 재테크도 각광받고 있다. 리셀(Resell)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희소성 있는 상품을 구매한 뒤 프리미엄 가격을 붙여 재판매하는 재테크 방식을 가리키는 ‘리셀테크’는 시장 규모가 1조 원에 이를만큼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에는 한화솔루션이 리셀 플랫폼 ‘에어스택’을 론칭하며 리셀 시장에 뛰어들었다. 에어스택은 스니커즈, 패션 상품 등 전 세계 브랜드의 한정판 상품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한정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스키를 활용한 재테크도 새로운 투자처로 부상 중이다. MZ 세대가 주류 문화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위스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진 탓이다. 실제 지난해 국내에 수입된 위스키는 1억 8천757만 달러로 이는 7년 만에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위스키의 경우, 생산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고 가치 변동성이 크지 않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최근에는 위스키 공병도 하나의 재테크 수단이 되고 있다.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위스키 공병의 활용도가 커지면서 최근 중고거래 시장에서는 최대 몇 백만원에도 거래가 되는 추세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