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시당 운동본부 출범
정의당 대구시당이 9일 ‘무상교통 추진 운동본부’를 출범하고 대구지역 무상교통 도입을 위한 운동에 들어간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이날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무상교통 추진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서민들의 삶과 직결된 대중교통에 대한 무상교통을 추진함으로써 이동권 보장과 완전공영제로 대중교통 공공성을 확보하고, 기후위기 시대에 대중교통 이용 비율을 높이고 승용차 이용 비율을 낮춰 탄소배출 감소를 이뤄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는 ‘청소년 무상교통’과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도입’을 추진하는 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대구시당이 추진하는 무상교통은 버스 완전공영제 전환과 버스와 도시철도를 통합운영해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것과 저상버스 100% 도입 등 이용 편의성을 높여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대구시당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대구시민의 월 평균 대중교통 이용요금은 6만3천510원이며, 일 평균 이용 인원은 36만4천명이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를 도입하면 대구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면서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해 탄소배출 감축, 기후위기 대응의 발판을 삼을 수 있다"며 "일석이조인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구에서 청소년 무상교통을 위해 필요한 재원은 연간 209억원, 월 3만원 프리패스 도입을 위해 필요한 재원은 연간 1천255억원으로 추산할 수 있다"며 "이는 도로, 철도 등 건설사업에 대부분 사용되고 있는 '교통시설 특별회계'(2021년 기준 약 21조원)를 '공공교통 특별회계'로 전면 전환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50%씩 재정 책임을 강화하면 재원 조달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대구시당은 "대중교통 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시민들과 함께 무상교통 시대를 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나리기자
정의당 대구시당은 이날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무상교통 추진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서민들의 삶과 직결된 대중교통에 대한 무상교통을 추진함으로써 이동권 보장과 완전공영제로 대중교통 공공성을 확보하고, 기후위기 시대에 대중교통 이용 비율을 높이고 승용차 이용 비율을 낮춰 탄소배출 감소를 이뤄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는 ‘청소년 무상교통’과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도입’을 추진하는 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대구시당이 추진하는 무상교통은 버스 완전공영제 전환과 버스와 도시철도를 통합운영해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것과 저상버스 100% 도입 등 이용 편의성을 높여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대구시당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대구시민의 월 평균 대중교통 이용요금은 6만3천510원이며, 일 평균 이용 인원은 36만4천명이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를 도입하면 대구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면서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해 탄소배출 감축, 기후위기 대응의 발판을 삼을 수 있다"며 "일석이조인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구에서 청소년 무상교통을 위해 필요한 재원은 연간 209억원, 월 3만원 프리패스 도입을 위해 필요한 재원은 연간 1천255억원으로 추산할 수 있다"며 "이는 도로, 철도 등 건설사업에 대부분 사용되고 있는 '교통시설 특별회계'(2021년 기준 약 21조원)를 '공공교통 특별회계'로 전면 전환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50%씩 재정 책임을 강화하면 재원 조달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대구시당은 "대중교통 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시민들과 함께 무상교통 시대를 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나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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