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후적지 건설 SPC 누가 될까
신공항·후적지 건설 SPC 누가 될까
  • 김홍철
  • 승인 2023.05.31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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洪 시장, 서울서 첫 설명회
공공기관 20곳·50대 건설사 참석
K-2 후적지 ‘두바이 방식’ 개발
군위·의성 3천억 규모 지원 사업
이달 중 지역기업 설명회도 계획
지난달 31일 서울 공군호텔에서 열린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사업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경청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지난달 31일 서울 공군호텔에서 열린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사업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경청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대구경북신공항 건설과 후적지 개발을 맡을 공동출자법인(SPC)을 찾기위한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사업 첫 설명회가 31일 서울 공군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설명회에는 사업 대행자로 참여할 수 있는 LH와 한국공항공사, 대구도시개발공사 등 주요 공공기관과 금융회사 20여 곳, 국내 50대 건설사 및 대구·경북 건설사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하는 등 전국적인 관심을 모았다.

이번 설명회는 신공항특별법 통과에 따른 불확실성 해소를 알려 사업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한편, 성공적인 건설을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휴대폰 등을 이용해 필요한 정보를 메모하거나 자료에 없는 내용을 요약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앞서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달 30일 기자간담회에서 “군 공항 건설과 후적지 개발에 30조원 이상 투입되는 대형 토목 공사인 만큼 SPC 설립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말해 비용이 상당하지만, 신공항특별법을 통해 정부의 재정 지원이 가능한 만큼 참여사가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비쳤다.

대구시는 범안로 사업을 했던 매쿼리 인프라처럼 투자를 한 뒤 장기간에 걸쳐 투자 이익을 가져가는 방식을 배제하고 중동 석유 자본 유치에도 길을 열어두고 연말까지 공공주도 방식의 공동출자법인(SPC) 구성을 완료할 방침이다. SPC에 참여하지 않으면 대구·경북 신공항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는 조건도 걸었다.

대구시는 이날 설명회에서 대구 군 공항(K-2) 후적지를 글로벌 관광·상업·첨단사업 중심으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신공항이 들어서는 군위·의성 일대에는 3천억원 규모의 공항 이전 주변 지역 지원사업이 진행된다.

종전부지 개발사업은 2조5천억원 상당의 사업비로 동구 일원 6.98㎢에 2030년 시작해 2032년까지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24시간 잠들지 않는 두바이 방식’으로 금호강 물길을 활용한 글로벌 수변도시를 조성하고 반도체, 로봇, ABB(인공지능·블록체인·빅데이터) 등 첨단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국방부로부터 넘겨받은 기존 공항 부지를 사업 대상 부지로 해 글로벌 관광, 상업, 첨단사업 중심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3천억원 규모의 신공항 주변 지역 지원사업은 신공항 개항이 예정된 오는 2030년 이전 마무리할 예정이다.

대구시 배석주 공항건설단장은 ”사전 질의결과 군공항과 민항발주방식 및 시기, 접근 교통망 계획, 추진 일정, 참여기관간 역할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고 말했다. 대구시가 새 군 공항을 건설해 국방부에 기부하고, 종전 부지(후적지)를 국방부에서 넘겨받아 비용을 회수한다. 민간 공항은 국토교통부가 재정사업으로 건설한다. 특별법상 사업대행자는 LH나 대구도시개발공사 등 공공기관이 지분의 50%를 초과해 출자하고 민간기업이 나머지 지분에 참여하는 공공 주도 방식의 SPC를 선정하게 돼 있다.

대구시는 대구와 서울 등에서 두 차례 더 사업설명회를 열고 이달 중 지역 기업을 위한 사업 설명회도 별도로 열 계획이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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