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銀, 은행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1위’
국민銀, 은행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1위’
  • 김주오
  • 승인 2023.06.07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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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개 채널 사이트 키워드 분석
지역은행 제외한 14개사 대상
올 1분기 KB국민은행의 사회공헌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가 시중은행과 특수은행, 인터넷은행 등을 망라한 1금융권 은행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NH농협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이 빅4를 형성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4개 은행의 ‘사회공헌’ 키워드의 관심도를 조사했다고 7일 밝혔다.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등 지역거점 6개 은행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조사 키워드는 ‘은행 이름’ + ‘사회공헌, 기부, 기탁, 취약계층, 봉사, 장애인, 어르신’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올 1분기 KB국민은행이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 총 4천588건을 기록하며 은행업계 1위를 차지했다.

NH농협은행이 4천166건의 정보량으로 2위에 올랐다. 참고로 NH농협은행의 경우 다른 농협중앙회, 농협경제지주의 농촌 방문 활동 등이 포함돼 관련 용어를 제외어로 설정했다. 하나은행은 3천551건으로 3위를 기록했으며 신한은행은 1분기 2천762건의 포스팅 수를 보이며 4위를 차지했다. 우리은행이 2천560건으로 5위를 기록했으며 이밖에 IBK기업은행이 2천108건으로 6위를 차지했다.

카카오뱅크가 1천222건으로 뒤를 이었다. 인터넷은행 중에선 사회공헌 관심도가 가장 높았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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