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신년 첫 당정협의회…‘당면과제’협의
경북 신년 첫 당정협의회…‘당면과제’협의
  • 장원규
  • 승인 2011.01.13 18: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제역 해결 및 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노력 다짐
지역 정치권이 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에 전력을 기울이기로 13일 뜻을 모았다.

이날 한나라당 경북도당과 경북도는 서울 여의도에서 당정협의를 갖고 전국 시도간 경쟁에 불이 붙은 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 구제역 해결, 동남권 신공항건설 등 지역현안 당면과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당정협의에는 이인기 도당 위원장과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김태환 의원, 정종복 경주시 당협위원장 등 12명의 국회의원과 김관용 지사, 이삼걸 행정부지사, 공원식 정무부지사 등 경북도관계자, 안양호 행정안전부 제2차관 및 농림부·환경부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구제역 대책= 경북도는 이번 구제역 발생으로 지역에 엄청난 피해가 발생됨에 따라 다시 일어서야 한다는 비장한 각오로 민·관·군·경이 방역현장과 사후관리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하고 있음을 밝히며 구제역 방역 특별대책 등 추진상황을 보고했다.

이에 대해 국회의원들은 꼼꼼한 방역대책을 최우선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상득 의원(포항남울릉)은 “지역을 방문해 보니, 운전자는 소독을 하지 않더라. 만약 운전자에 묻은 구제역 바이러스가 퍼지면 큰일 아니냐”며“차량은 물론 운전자까지 소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환 의원(구미을)도 “교통체증이 우려되긴 하지만 운전자도 함께 소독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정희수 의원(영천)은 “대규모 가축 살 처분으로 침출수가 인근 매몰지역 토양과 지하수 오염에 따른 피해를 막고 안전한 식수공급을 위해서는 상수도가 설치가 필수”라며 “현재는 국가가 공사비용의 70%를 지원해주지만 구제역이 발생한 지자체는 재정상태가 굉장히 열악한 만큼 지원 비율을 80%로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안문수 환경부 상하수도정책관은 “기획재정부는 예비비가 바닥난 상태니 기존 예산에서 충당하라는 입장이고, 저희는 신규예산을 책정해 달라는 입장”이라고 예산확보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김광림 의원(안동)도 “구제역 살 처분·매몰지 부근에서 핏물 지하수가 흘러나온다고 한다”면서 “경북도민들이 이런 물을 사용하면 되겠느냐. 이번 사태를 계기로 지역의 상수도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윤석 의원(영주)는 “현재 반경 10km 구제역 이동제한 구역을 3~4km로 줄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고 이한성 의원(문경 예천)은 “구제역 파동에도 불구, 청정지역을 지켜낸 지역에 대해서도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행안부 안양호 차관은 “구제역과 AI의 피해가 전국적으로 심각한 수준이며, 설 연휴를 대비 하여 조기 종식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안문수 국장은 “매몰지의 사후관리가 매우 바람직하며, 지방 상수도와 차수벽 설치도 기재부, 경북도와 협의해서 적극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 참석자들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신공항 유치에 한 목소리를 냈다. 경북도는 정부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국제과학벨트 조성사업이 오는 6월 입지 선정을 앞두고 벌써 자치단체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영남권은 울산의 자동차와 조선, 대구의 DGIST, 의료 기계, 경북의 3대가속기, 막스플마크 연구소, 포스텍 등 풍부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만큼 반드시 우리 지역에 유치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조했다. 특히 김관용 지사는 최근 뜬금없이 한나라당 지도부에서 제기된 ‘과학비즈니스벨트, 세종시 유치론’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김 지사는 “한나라당 최고위원들이 한나라당 의원이 단 한명만 있는 지역에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유치해야 된다고 주장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한 뒤 “과학비즈니스벨트의 세종시 유치는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되면서 이미 백지화된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는 이어 “최고위원들을 만날 기회가 있으면 강하게 항의하겠다”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는 정치논리를 떠나 객관적으로 판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상득 의원은 “세계 최고의 기초과학연구소인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가 포스텍(포항공대)에 유치된 것도 포스텍이 뛰어났기 때문”이라며 “만약 (대구·경북) 타 지역보다 우위에 있다면 유치될 것”이라고 힘을 보탰다.

김 지사는 또 “지난 11일 울산·대구·경북이 공동유치를 위해 3개 시도지사가 모여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전문가 포럼, 홍보전략 등에서 공동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고 향후 추진전략을 소개했다.

◇신공항은 영남의 중심에 와야= 당정협의는 오는 3월 입지 선정을 앞두고 있는 ‘영남권 신국제공항’에 대해서도 미래생존과 균형발전, 국가 안보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 만큼, 1천만인 서명운동, 신공항 건설 대경권 100인 선언, 영남권 4개시도 대정부 공동 건의 등 지방차원의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기로 했다.

특히 이상득 의원은 “영남권 신공항은 부산 공항이 아니다. 영남의 중심에 와야 한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그동안 정치현안에 침묵을 지켜왔던 이 전 부의장이 이날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과 관련한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밝힘에 따라 밀양 유치가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정희수 의원도 “동남권 명칭을 영남권으로 변경해야 하며, 10년 전 국토연구원 입지선정 용역결과에서도 ”밀양“ 인근이 최적지로 나온 만큼, 도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김 지사는 “지난해에도 당정이 힘을 합쳐 지역의 굵직굵직한 현안이 원만히 해결되었고 과거 어느 때보다 당과의 소통이 잘 되고 있다”면서 “특히 지난해 국가예산 8조원 확보와, 동서 5·6축 고속도로, 중앙선 복선전철 등 동서로 남북으로 경제 대동맥 연결, 낙동강사업, 3대문화권 등 그동안 당의 지원과 협조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특히, “금년도 상반기 중 입지가 선정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영남권 신국제공항’ 유치에 대한 지역민들의 열망이 뜨겁다”면서 당정이 더욱 힘을 모아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당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거듭 요청했다.

이인기 한나라당 경북도당위원장은 “구제역 사태로 인해 경북이 어려움에 처해 있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며 “신공항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는 지역의 사활이 걸린 만큼, 이를 위해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