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모범생으로 인정받는 한 학생이 있었다. 그 학생은 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항상 불안을 느꼈는데 특히 공식적인 자리에서의 발표는 물론 대화와 같은 사회적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어느 날 학교에서 반 대표로 발표를 하게 되었는데 이에 대한 압박감과 불안으로 매우 예민해져 목소리가 떨리고 숨이 막히고 입이 말랐지만 자신의 불안을 외부로 드러내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다행이 발표는 무사히 끝났고 친구들은 칭찬하였지만 이와는 달리 여전히 자신의 부족함을 느꼈다. 그러나 이런 경험을 통해 불안을 이겨낼 수 있었고 이는 성장의 기회가 되었으며 자신감도 조금 생겼다고 한다.
앞선 예시의 일들은 우리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데 비단 청소년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회사 업무에서는 회의나 프레젠테이션 같은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기 힘들어하거나 타인의 평가에 지나치게 민감해하는 경우도 많다. 우리의 인생은 언제나 도전과 성장의 연속이듯 이를 이끄는 데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자아강도와 포부수준은 청소년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두 가지는 청소년의 행동과 태도 그리고 청소년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데 자아강도는 청소년이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얼마나 믿느냐를 나타낸다. 반면 포부수준은 청소년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가를 뜻한다.
먼저 자아강도는 청소년 자신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는데 자아강도가 높을수록 도전에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며 자신의 삶을 더욱 적극적으로 책임지려 하는 경향이 있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도 자신감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실패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데 더욱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어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렇게 자아강도가 높은 청소년은 긍정적인 태도와 자기관리를 기반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함으로써 내적 안정감을 유지하며 스스로를 개발하고 성장시키는 노력을 한다.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인정하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이는 자기 개발과 성취를 위한 기반이 되며 청소년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반면 자아강도가 낮을 경우 자신에 대한 불신과 자의식이 약해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생긴다.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한 불신과 자기 비하가 생기며 삶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어 새로운 도전에 맞서기를 꺼리게 만들 수 있다.
청소년의 성장을 이끄는데 자아강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데 포부수준은 청소년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과 헌신을 나타낸다. 높은 포부수준을 가진 청소년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게 된다. 이런 노력과 헌신은 청소년 스스로 성취를 경험하고 삶에서 성공을 누릴 수 있도록 돕게 된다. 높은 자아강도와 포부수준을 가진 청소년들은 단순히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힘든 과정을 인내하며 견뎌내려고 한다.
청소년의 성장을 이끄는 두 요소인 자아강도와 포부수준은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모두 내적인 동기와 의지를 나타내지만 자아강도는 내적 충격이나 외부 위협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심리 방어 메커니즘을 의미하고 포부수준은 개인이 자기의 꿈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갖는 내적 동기와 의지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자아강도가 높아지면 포부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어 자아강도를 먼저 강화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만 때로는 포부수준을 먼저 강화하여 청소년이 자신의 목표와 꿈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의지와 결의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아강도와 포부수준은 청소년의 성장을 위한 상호보완적인 요소로서 자아강도는 청소년이 얼마나 큰 꿈을 꾸고 그것을 이루고자 하는가에 대한 신념을 제공하고 포부수준은 그 신념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노력과 헌신을 발현시킨다. 이는 청소년이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고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요소로 목표를 향해 노력함으로써 삶의 목적을 더욱 명확히 인식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이기에 우리 모두 청소년들이 높은 자아강도와 포부수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앞선 예시의 일들은 우리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데 비단 청소년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회사 업무에서는 회의나 프레젠테이션 같은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기 힘들어하거나 타인의 평가에 지나치게 민감해하는 경우도 많다. 우리의 인생은 언제나 도전과 성장의 연속이듯 이를 이끄는 데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자아강도와 포부수준은 청소년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두 가지는 청소년의 행동과 태도 그리고 청소년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데 자아강도는 청소년이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얼마나 믿느냐를 나타낸다. 반면 포부수준은 청소년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가를 뜻한다.
먼저 자아강도는 청소년 자신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는데 자아강도가 높을수록 도전에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며 자신의 삶을 더욱 적극적으로 책임지려 하는 경향이 있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도 자신감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실패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데 더욱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어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렇게 자아강도가 높은 청소년은 긍정적인 태도와 자기관리를 기반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함으로써 내적 안정감을 유지하며 스스로를 개발하고 성장시키는 노력을 한다.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인정하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이는 자기 개발과 성취를 위한 기반이 되며 청소년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반면 자아강도가 낮을 경우 자신에 대한 불신과 자의식이 약해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생긴다.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한 불신과 자기 비하가 생기며 삶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어 새로운 도전에 맞서기를 꺼리게 만들 수 있다.
청소년의 성장을 이끄는데 자아강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데 포부수준은 청소년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과 헌신을 나타낸다. 높은 포부수준을 가진 청소년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게 된다. 이런 노력과 헌신은 청소년 스스로 성취를 경험하고 삶에서 성공을 누릴 수 있도록 돕게 된다. 높은 자아강도와 포부수준을 가진 청소년들은 단순히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힘든 과정을 인내하며 견뎌내려고 한다.
청소년의 성장을 이끄는 두 요소인 자아강도와 포부수준은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모두 내적인 동기와 의지를 나타내지만 자아강도는 내적 충격이나 외부 위협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심리 방어 메커니즘을 의미하고 포부수준은 개인이 자기의 꿈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갖는 내적 동기와 의지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자아강도가 높아지면 포부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어 자아강도를 먼저 강화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만 때로는 포부수준을 먼저 강화하여 청소년이 자신의 목표와 꿈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의지와 결의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아강도와 포부수준은 청소년의 성장을 위한 상호보완적인 요소로서 자아강도는 청소년이 얼마나 큰 꿈을 꾸고 그것을 이루고자 하는가에 대한 신념을 제공하고 포부수준은 그 신념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노력과 헌신을 발현시킨다. 이는 청소년이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고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요소로 목표를 향해 노력함으로써 삶의 목적을 더욱 명확히 인식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이기에 우리 모두 청소년들이 높은 자아강도와 포부수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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