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 편의점서 점심 먹는 노년층 늘어
고물가에 편의점서 점심 먹는 노년층 늘어
  • 강나리
  • 승인 2024.06.19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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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1~5월 매출 분석
식당 11.2%↓ 편의점 6.8%↓
70대 이상 편의점 이용은 3%↑
고금리·고물가 흐름이 지속되면서 국내 소비가 5개월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당·편의점 매출이 전체적으로 줄었으나 점심시간에 편의점을 이용하는 노인의 비중은 늘었다. 외식물가 상승에 부담을 느낀 노년층이 간단하게 한끼를 해결하고자 편의점을 찾은 것으로 풀이된다.

BC카드는 올해 들어 5월까지 5개월 동안 7개 주요 분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매달 하락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월(-3.4%), 2월(-4.2%), 3월(-5.6%), 4월(-7.4%), 5월(-4.9%) 등 달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감소 흐름이 이어졌다. 특히 이 기간 식당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11.2% 감소했으나, 편의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6.8% 줄어드는 데 그쳐 식당 대비 감소 폭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와 함께 점심식사 시간대에 편의점을 이용하는 노년층 고객의 매출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70대 이상의 점심 시간대 편의점 업종 매출 비중(해당 업종에서 발생한 전체 매출액 중 특정 시간대에 결제된 금액 비중)은 올해 1월 19.9%에서 5월 22.9%로 3.0%포인트(p) 늘어났다. 다만 20~5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은 기간 내 최대 1%p 미만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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