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조원 넘을 수도
티몬·위메프가 판매자(셀러)에게 돌려줘야 할 정산액이 앞으로 얼마나 불어날지 주목된다. 최악의 경우 미정산금 규모가 1조원 넘게 불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관련기사 참고)
이런 가운데 티몬·위메프는 29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가면 채무 일부를 탕감받게 돼 거액을 정산받지 못하는 피해자가 나올 수도 있다.
정부는 29일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에서 판매자 미정산 금액을 약 2천100억원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앞으로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거래분까지 감안하면 피해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구영배 큐텐 대표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판매자 피해 규모는 정확한 추산이 어렵지만 양사가 파트너사들과의 기존 정산 지원 시스템을 신속히 복원하지 못하면 판매자 피해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고 했다.
티몬·위메프의 환불과 정산 지연 사태는 위메프가 지난 7일 ‘5월 판매자 대금’을 정산하지 못하면서 시작됐다.
이날 관계부처 TF가 추산한 미정산 금액 2천100억원은 지난 5월까지 정산되지 않은 금액이다. 티몬·위메프 판매자들에 대한 정산 주기가 2개월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지난달과 이달 판매분도 추후 순차로 미정산 금액으로 잡히게 된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위메프는 상품이 판매된 달 말일을 기준으로 2개월 후 7일에 판매자들에게 100% 정산해주고 티몬은 거래가 이뤄진 달의 말일로부터 40일 이내에 판매금을 정산했다. 티몬·위메프는 매달 거래가 발생해 판매액이 입금되면 이 자금을 끌어다가 2개월 전 판매대금을 정산하는 방식으로 운영해와서 최대 두 달간 자금의 미스매치가 발생해온 것이다.
티몬·위메프는 지난달까지는 표면상 정상 운영됐기에 판매대금이 들어와 5월 정산 대금은 일부 판매자에게 지급됐다. 하지만 6~7월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더 불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티몬·위메프 자금 문제가 이달부터 드러나면서 판매자들이 빠져나가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은 만큼, 회사로 들어올 자금(판매대금)이 급감해서다.
데이터분석업체는 지난 6월 기준 위메프와 티몬 결제액을 각각 3천82억원과 8천398억원으로 추정했다. 6월 한 달간 두 회사 결제액을 합하면 1조1천480억원에 이르지만 실제 거래액은 이보다 적은 것으로 알려진다. 티몬의 경우 대폭 할인 판매한 상품권 거래액을 제외한 월 거래액은 2천억~3천억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상품권 대금은 일주일 이내에 정산이 이뤄지는 점을 고려했을 때 6월 상품권 거래액 중 상당 부분은 이미 정산이 이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반영하면 티몬과 위메프의 6월 미정산 금액은 5천억~6천억원 규모로 추산할 수 있다.
사태 해결이 장기화하고 큐텐 산하 기업들의 영업이 정상화하지 않을 경우 이달 판매대금도 정산이 어려워질 우려가 있다. 싱가포르에 있는 모회사인 큐텐과 미국의 위시 등의 계열사까지 합하면 판매자에게 돌려줘야 할 대금은 1조원을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이런 가운데 티몬·위메프는 29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가면 채무 일부를 탕감받게 돼 거액을 정산받지 못하는 피해자가 나올 수도 있다.
정부는 29일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에서 판매자 미정산 금액을 약 2천100억원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앞으로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거래분까지 감안하면 피해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구영배 큐텐 대표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판매자 피해 규모는 정확한 추산이 어렵지만 양사가 파트너사들과의 기존 정산 지원 시스템을 신속히 복원하지 못하면 판매자 피해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고 했다.
티몬·위메프의 환불과 정산 지연 사태는 위메프가 지난 7일 ‘5월 판매자 대금’을 정산하지 못하면서 시작됐다.
이날 관계부처 TF가 추산한 미정산 금액 2천100억원은 지난 5월까지 정산되지 않은 금액이다. 티몬·위메프 판매자들에 대한 정산 주기가 2개월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지난달과 이달 판매분도 추후 순차로 미정산 금액으로 잡히게 된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위메프는 상품이 판매된 달 말일을 기준으로 2개월 후 7일에 판매자들에게 100% 정산해주고 티몬은 거래가 이뤄진 달의 말일로부터 40일 이내에 판매금을 정산했다. 티몬·위메프는 매달 거래가 발생해 판매액이 입금되면 이 자금을 끌어다가 2개월 전 판매대금을 정산하는 방식으로 운영해와서 최대 두 달간 자금의 미스매치가 발생해온 것이다.
티몬·위메프는 지난달까지는 표면상 정상 운영됐기에 판매대금이 들어와 5월 정산 대금은 일부 판매자에게 지급됐다. 하지만 6~7월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더 불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티몬·위메프 자금 문제가 이달부터 드러나면서 판매자들이 빠져나가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은 만큼, 회사로 들어올 자금(판매대금)이 급감해서다.
데이터분석업체는 지난 6월 기준 위메프와 티몬 결제액을 각각 3천82억원과 8천398억원으로 추정했다. 6월 한 달간 두 회사 결제액을 합하면 1조1천480억원에 이르지만 실제 거래액은 이보다 적은 것으로 알려진다. 티몬의 경우 대폭 할인 판매한 상품권 거래액을 제외한 월 거래액은 2천억~3천억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상품권 대금은 일주일 이내에 정산이 이뤄지는 점을 고려했을 때 6월 상품권 거래액 중 상당 부분은 이미 정산이 이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반영하면 티몬과 위메프의 6월 미정산 금액은 5천억~6천억원 규모로 추산할 수 있다.
사태 해결이 장기화하고 큐텐 산하 기업들의 영업이 정상화하지 않을 경우 이달 판매대금도 정산이 어려워질 우려가 있다. 싱가포르에 있는 모회사인 큐텐과 미국의 위시 등의 계열사까지 합하면 판매자에게 돌려줘야 할 대금은 1조원을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