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티메프 사태 최소 5600억 ‘긴급수혈’
정부, 티메프 사태 최소 5600억 ‘긴급수혈’
  • 강나리
  • 승인 2024.07.29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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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企·소상공인 유동성 지원
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협약 최소 3천억
긴급경영안정자금도 2천억
정부가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소 5천6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즉시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위메프·티몬 사태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이 회의에는 기재부를 포함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국무조정실,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당국자들이 참석했다.

먼저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판매대금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해소하고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한 긴급경영안정자금 2천억원, 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협약프로그램으로 최소 3천억원의 유동성을 각각 지원하기로 했다. 여행사 이차보전(이자차액 보상)에도 600억원(대출규모) 한도로 지원한다.

이와 함께 피해기업의 대출·보증 만기를 최대 1년 연장 조치하고, 종합소득세·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 연장하는 세정지원도 진행한다. 다른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지원하고 항공사·여행사 협의를 바탕으로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도 지원할 계획이다.

소비자 피해 해결을 위해, 여행사·카드사·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와의 협조를 통해 신속한 환불 처리를 지원한다. 이미 구매한 상품권에 대해선 소비자가 정상적으로 사용하거나 환불받을 수 있도록 사용처 및 발행사의 협조를 유도하기로 했다.

피해구제를 위해 금융감독원과 소비자원의 민원접수 전담창구를 운영하고, 내달 1~9일 소비자원을 통해 여행·숙박·항공권 피해소비자의 집단분쟁조정 신청 접수를 개시한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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