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9일까지
여행 관련 상품 우선 접수 진행
첫 날 오후 4시 기준 1700건 몰려
다른 소비재도 요건 충족 시 추진
여행 관련 상품 우선 접수 진행
첫 날 오후 4시 기준 1700건 몰려
다른 소비재도 요건 충족 시 추진
한국소비자원이 1일부터 티몬·위메프 사태 미환불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집단 분쟁조정 신청 접수에 들어갔다. 여행·숙박·항공권 환불을 요구하는 피해 고객부터 집단 분쟁조정 신청을 받는다.
소비자원이 이날 오전 9시부터 온라인으로 분쟁조정 신청을 받은 결과 오후 4시까지 1천732건이 접수됐다.
소비자원은 현장 접수는 진행하지 않고 이날부터 오는 9일까지 홈페이지(www.kca.go.kr)에서만 신청을 받는다. 티몬·위메프와 관련해 가장 많은 상담이 몰린 여행 관련 상품부터 피해자를 모집하기로 했다.
집단 분쟁조정을 진행하려면 물품 등으로 인한 피해가 같거나 비슷한 유형으로 발생한 소비자 수가 50명 이상이고 사건의 중요한 쟁점이 사실상 또는 법률상 공통돼야 한다. 소비자원은 여행상품 판매자와 중개플랫폼인 티몬·위메프도 당사자로 보고 대규모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해 집단 분쟁조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참여 신청 시 제출 자료는 인적 사항, 티몬·위메프 구매자 계정(ID) 자료(본인 계정 캡처 화면 등), 판매자 정보(업체명·대표자·주소·연락처), 구매명세(결제일·결제금액·결제방법·결제카드사명·상품명·주문번호·영수증) 등이다.
사업자에게 환급을 요구한 증빙자료(내용증명 우편 또는 기타 의사표시)와 사업자의 계약이행 거절 또는 계약불이행에 대한 증빙자료도 필요하다. 해당 자료는 티몬·위메프에 환불을 신청했으나 ‘계좌대기’ 등으로 환불이 이뤄지지 않은 모바일 화면 캡처나 환불이나 결제취소 실패 문자, 이메일 등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집단 분쟁조정을 대리 신청할 때는 위임장이 있어야 한다. 특히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의 위임장을 필수 제출해야 한다. 환불을 위해 별도의 민사소송을 제기한 경우는 집단 분쟁조정 신청 대상이 아니다.
소비자원은 티몬·위메프에서 판매한 다른 소비재 품목을 구매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도 집단 분쟁조정 요건에 맞으면 향후 피해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현재 티몬·위메프 피해 고객 중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등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환불을 받았다는 사례가 나오고 있으나, 대부분 카드 결제 취소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일단 집단 분쟁조정을 신청했다가 추후 카드 결제 취소가 이뤄질 경우 분쟁조정에서 빠지는 이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소비자원이 이날 오전 9시부터 온라인으로 분쟁조정 신청을 받은 결과 오후 4시까지 1천732건이 접수됐다.
소비자원은 현장 접수는 진행하지 않고 이날부터 오는 9일까지 홈페이지(www.kca.go.kr)에서만 신청을 받는다. 티몬·위메프와 관련해 가장 많은 상담이 몰린 여행 관련 상품부터 피해자를 모집하기로 했다.
집단 분쟁조정을 진행하려면 물품 등으로 인한 피해가 같거나 비슷한 유형으로 발생한 소비자 수가 50명 이상이고 사건의 중요한 쟁점이 사실상 또는 법률상 공통돼야 한다. 소비자원은 여행상품 판매자와 중개플랫폼인 티몬·위메프도 당사자로 보고 대규모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해 집단 분쟁조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참여 신청 시 제출 자료는 인적 사항, 티몬·위메프 구매자 계정(ID) 자료(본인 계정 캡처 화면 등), 판매자 정보(업체명·대표자·주소·연락처), 구매명세(결제일·결제금액·결제방법·결제카드사명·상품명·주문번호·영수증) 등이다.
사업자에게 환급을 요구한 증빙자료(내용증명 우편 또는 기타 의사표시)와 사업자의 계약이행 거절 또는 계약불이행에 대한 증빙자료도 필요하다. 해당 자료는 티몬·위메프에 환불을 신청했으나 ‘계좌대기’ 등으로 환불이 이뤄지지 않은 모바일 화면 캡처나 환불이나 결제취소 실패 문자, 이메일 등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집단 분쟁조정을 대리 신청할 때는 위임장이 있어야 한다. 특히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의 위임장을 필수 제출해야 한다. 환불을 위해 별도의 민사소송을 제기한 경우는 집단 분쟁조정 신청 대상이 아니다.
소비자원은 티몬·위메프에서 판매한 다른 소비재 품목을 구매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도 집단 분쟁조정 요건에 맞으면 향후 피해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현재 티몬·위메프 피해 고객 중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등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환불을 받았다는 사례가 나오고 있으나, 대부분 카드 결제 취소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일단 집단 분쟁조정을 신청했다가 추후 카드 결제 취소가 이뤄질 경우 분쟁조정에서 빠지는 이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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