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잇따른 전기차화재로 인해 전기차에 대한 공포감이 나날이 증폭됨에 따라 정부가 종합대책을 마련한다고 한다. 전기차 화재에 대한 정확하지 않은 각종 정보들이 시중에 회자되어 확산하는 ‘전기차 포비아’를 잠재울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올지 주목된다. 국내 전기차 화재는 전기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2020년 11건, 2021년 24건, 2022년 44건 등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보험개발원이 5년간 전기차 자동차보험 가입과 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 전기차 1만대당 화재, 폭발에 의한 사고건수는 0.78대로, 비전기차 0.90대 보다 적지만, 사고율은 17.2%로 비전기차 15.0%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지난 1일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의 전기차 화재는 최종 피해접수 결과 피해차량은 전소 42대, 부분소 45대, 그을음 피해 793대 등 880대까지 늘어났고, 주민 등 23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에서 치료받았으며, 당시 화염으로 주차장 내부 온도가 1천도 넘게 치솟으면서 지하에 설치된 수도관과 각종 설비가 녹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여 1천580가구 전체 수돗물 공급이 중단됐고, 470가구에 전기마저 끊기는 엄청난 피해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전국 많은 공동주택에서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를 더 이상 설치하지 못하게 하거나 아예 전기차를 주차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바람이 일어나 입주민들 간에 새로운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현재 전기차 화재의 주요원인은 ‘배터리’ 문제로 알려지고 있다. 즉 배터리팩 일부의 과열 현상이 주변 배터리에 옮겨지는 ‘열폭주’가 발생하면서 온도가 1천℃ 이상으로 오르고, 순식간에 주변 차량으로 불이 옮겨 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더욱 큰 문제는 현재 시중에 널리 보급되어 있는 기존 소방 장비들로서는 신속하게 진압하지 못한다는 데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완충시 화재의 파급력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여 ‘과충전’ 방지를 권고하고 나섰다.
지구촌 환경을 생각하면 전기차 시대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그러나 최근 잇따른 화재들로 전기차를 기피하는 현상이 증폭되고 있다. 이는 모두 전기차 화재 관련 규정이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보다 세밀하고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하여 전기차 화재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나게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지난 1일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의 전기차 화재는 최종 피해접수 결과 피해차량은 전소 42대, 부분소 45대, 그을음 피해 793대 등 880대까지 늘어났고, 주민 등 23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에서 치료받았으며, 당시 화염으로 주차장 내부 온도가 1천도 넘게 치솟으면서 지하에 설치된 수도관과 각종 설비가 녹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여 1천580가구 전체 수돗물 공급이 중단됐고, 470가구에 전기마저 끊기는 엄청난 피해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전국 많은 공동주택에서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를 더 이상 설치하지 못하게 하거나 아예 전기차를 주차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바람이 일어나 입주민들 간에 새로운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현재 전기차 화재의 주요원인은 ‘배터리’ 문제로 알려지고 있다. 즉 배터리팩 일부의 과열 현상이 주변 배터리에 옮겨지는 ‘열폭주’가 발생하면서 온도가 1천℃ 이상으로 오르고, 순식간에 주변 차량으로 불이 옮겨 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더욱 큰 문제는 현재 시중에 널리 보급되어 있는 기존 소방 장비들로서는 신속하게 진압하지 못한다는 데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완충시 화재의 파급력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여 ‘과충전’ 방지를 권고하고 나섰다.
지구촌 환경을 생각하면 전기차 시대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그러나 최근 잇따른 화재들로 전기차를 기피하는 현상이 증폭되고 있다. 이는 모두 전기차 화재 관련 규정이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보다 세밀하고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하여 전기차 화재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나게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