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충전소 지상화 움직임
지하에 설치된 충전소 27.5%
市 설치 충전기 일부도 지하에
市 “관련부처와 대책 회의 중
세부적인 전수조사 시행 계획”
지하에 설치된 충전소 27.5%
市 설치 충전기 일부도 지하에
市 “관련부처와 대책 회의 중
세부적인 전수조사 시행 계획”
인천의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대형화재를 계기로 대구지역 일부 아파트들이 전기차 충전기를 지하에서 지상으로 옮기는 등 예방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지자체 차원의 대비책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인천에서는 지난 1일 서구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8시간이 넘는 동안 주차돼 있던 차량 72대를 태우고 아파트 주민 23명이 연기를 흡입하는 등 큰 피해를 낳았다.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지하 주차장에서 불이 나 화재 진압이 어려웠던 것으로 알려져 전기차 주차 및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옮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구의 아파트들도 전기차 화재 불안으로 이미 전기차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옮기고 일부 아파트들은 전기차 전용 주차 위치를 다시 논의하고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옮기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 4월 달서구에 있는 한 아파트는 주민들이 전기차 화재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해 충전기 23개를 모두 지하에서 지상으로 옮겼다.
북구 서변동의 한 아파트도 최근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지하주차장의 전기차 충전기 9개를 모두 지상으로 옮겼고 수성구 황금동의 한 신축 아파트는 지하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20개를 지상으로 옮기기로 입주자대표회의를 거쳐 결정했다.
이같은 움직임에도 여전히 대구에는 전기차 충전기 10대 중 3개가 지하에 설치돼 있는 상황이다.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대구지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시설 1만7천375개 중 4천770개(27.5%)가 지하에 설치돼 있다. 전기차 충전기 10개 중 3개꼴로 대구시가 설치한 충전기 320개 중 16개도 지하에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민의 불안감은 갈수록 커지지만 대구시와 각 구·군은 명확한 근거 마련보다 국토교통부의 공동주택 전기자동차 화재대응 메뉴얼을 관리사무실을 통해 배포하는 등 대응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지난해 새로 만들어진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도 지상 주차와 충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하는 것이 아닌 ‘권고’ 수준에 그쳐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구시 관계자는 “지난 6일 대구소방안전본부와 구·군, 대구주택관리사협회 등에 공동주택 전기차 화재 예방 및 안전관리 공문과 메뉴얼을 배포해 각 지역의 공동주택 등에 전달하도록 했다”며 “정부 관련부처에서 대책회의를 하고 있어 그에 맞춰 전기차 충전소의 지하주차장 설치 여부와 지역 현황 등 세부적인 전수조사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도 전기차 화재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은 “현행 화재안전기준에 맞춰 설치된 소방시설로는 전기차 화재를 진압하기에 역부족”이라며 “전기차 화재와 무관한 낮은 등급의 소화기·장치들이 무분별하게 설치돼 있고 특히 보조 수단으로 비치된 질식소화 덮개나 이동식 소화수조 등은 화재 발생 시 무용지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민 주거 안전과 대형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공동주택과 다중 이용시설의 전기차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옮기고 화재안전기준과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유빈기자 kyb@idaegu.co.kr
인천에서는 지난 1일 서구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8시간이 넘는 동안 주차돼 있던 차량 72대를 태우고 아파트 주민 23명이 연기를 흡입하는 등 큰 피해를 낳았다.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지하 주차장에서 불이 나 화재 진압이 어려웠던 것으로 알려져 전기차 주차 및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옮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구의 아파트들도 전기차 화재 불안으로 이미 전기차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옮기고 일부 아파트들은 전기차 전용 주차 위치를 다시 논의하고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옮기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 4월 달서구에 있는 한 아파트는 주민들이 전기차 화재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해 충전기 23개를 모두 지하에서 지상으로 옮겼다.
북구 서변동의 한 아파트도 최근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지하주차장의 전기차 충전기 9개를 모두 지상으로 옮겼고 수성구 황금동의 한 신축 아파트는 지하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20개를 지상으로 옮기기로 입주자대표회의를 거쳐 결정했다.
이같은 움직임에도 여전히 대구에는 전기차 충전기 10대 중 3개가 지하에 설치돼 있는 상황이다.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대구지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시설 1만7천375개 중 4천770개(27.5%)가 지하에 설치돼 있다. 전기차 충전기 10개 중 3개꼴로 대구시가 설치한 충전기 320개 중 16개도 지하에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민의 불안감은 갈수록 커지지만 대구시와 각 구·군은 명확한 근거 마련보다 국토교통부의 공동주택 전기자동차 화재대응 메뉴얼을 관리사무실을 통해 배포하는 등 대응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지난해 새로 만들어진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도 지상 주차와 충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하는 것이 아닌 ‘권고’ 수준에 그쳐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구시 관계자는 “지난 6일 대구소방안전본부와 구·군, 대구주택관리사협회 등에 공동주택 전기차 화재 예방 및 안전관리 공문과 메뉴얼을 배포해 각 지역의 공동주택 등에 전달하도록 했다”며 “정부 관련부처에서 대책회의를 하고 있어 그에 맞춰 전기차 충전소의 지하주차장 설치 여부와 지역 현황 등 세부적인 전수조사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도 전기차 화재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은 “현행 화재안전기준에 맞춰 설치된 소방시설로는 전기차 화재를 진압하기에 역부족”이라며 “전기차 화재와 무관한 낮은 등급의 소화기·장치들이 무분별하게 설치돼 있고 특히 보조 수단으로 비치된 질식소화 덮개나 이동식 소화수조 등은 화재 발생 시 무용지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민 주거 안전과 대형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공동주택과 다중 이용시설의 전기차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옮기고 화재안전기준과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유빈기자 kyb@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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