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구입 질식소화포 ‘무용지물’
지자체 구입 질식소화포 ‘무용지물’
  • 김주오
  • 승인 2024.09.04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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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청 비치 제품 분진가루 발생
피부 알르레기·폐 조직 손상 유발
수성구, 2천만원 들여 소화기 구매
리튬 배터리 전용 미인증 제품
소방청 “KFI 형식승인 제품 없어”
전기차 화재 관련 국민 경각심이 높아진 가운데 대구·경북 지자체가 구입 및 배치한 전기차 화재 진압 소화기와 소화포 등이 실제 전기차 화재 진압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행정안전부는 제조업체가 시험성적서를 제출하면 현장 검증을 포함한 세 차례의 심사를 거쳐 재난안전제품 인증을 해준다.

하지만 해당 시험성적서에는 화재진압에 성능이 있다는 시험결과만 표시돼, 초기 진압이 어려운 특수성을 지닌 전기차 리튬 배터리 화재에 효과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4일 소방 장비 전문가 등에 따르면 실제 경북도청 내 배치됐던 리튬 배터리 화재 전용 소화기 15대, 질식 소화포 2개도 실효가 매우 떨어져 전기차 화재 시 무용지물인 수준이다.

특히 경북도가 구입한 질식소화포는 유리섬유(실리카·하이 실리카) 제품으로 화재 발생 시 유리섬유에서 분진 가루가 발생, 피부 알레르기 문제와 폐 조직 손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원단 코팅으로 인한 유해 가스까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대구 수성구청도 최근 2천만원을 들여 전기차 리튬 배터리 화재 진화 소화기를 구매했으나, 이는 리튬 배터리 전용 인증이 안된 제품으로 알려졌다.

이는 소방청이 공식적으로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이 내주는 ‘형식승인’을 받은 제품이 없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소방청은 “KFI 형식승인을 받은 제품이 현재 국내에 없다”고 밝혔다.

리튬 배터리 화재에 효능이 없는 제품들이 마치 전기차 화재에 특화된 제품처럼 시중에 버젓이 유통되고 있다는 것.

소방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전기차 화재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확대 운영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아무런 대책을 수립하지를 못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내 공식적인 기관에서 리튬 배터리 전용 소화기 인증 기준을 수립해 성능을 인정해 줘야 이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전기차 화재 등 신산업 성장에 따른 위험 요소가 커짐에 따라 지난 7월에 시작된 민·관 합동 ‘대규모 재난 위험요소 개선 태스크포스(TF)’가 확대 운영하고 있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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