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먹여살릴 '황금알' 사업
지역 먹여살릴 '황금알' 사업
  • 최연청
  • 승인 2009.04.12 22: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프로젝트긴급점검> ⑨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정부, 상반기 입지 선정...38만평 고용창출.823조 투자가치
소극적 유치운동 벗어나 시.도민 사활 걸고 적극 나서야

13일.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위원회가 긴급 소집된다. 이날 유치위원들은 인터불고 호텔에 모여 지역으로의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한 공격적인 전략을 논의하고 유치 결의문도 채택할 계획이다.

그리고 16일. ‘대한민국 의료특별시 메디시티 대구 선포식’이 대구 국채보상운동공원에서 대대적으로 치러진다. 이날 대규모로 치러질 선포식에서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한 범 시·도민 서명운동도 대대적으로 벌어질 기세다.

이어 19일. 대구스타디움 수변광장에서 대구시민 4만여명이 대거 참여하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기원 시·도민 걷기대회’가 벌어진다. 단지 지정을 위한 결의문 채택과 2만개의 풍선 날리기로 어우러질 이 걷기대회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범시민운동의 출발점이 될 움직임이다.

앞서 대구와 경북지역 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간호사회, 바이오산업연합회, 첨단벤처연합회, 나노산업 연합회 등 13개 보건의료 관련 단체들은 지역 보건의료 산업 발전에 매진할 것을 결의하는 서명을 완료하고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지역 유치를 촉구했다.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지역으로 유치하기 위해 지난해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위원회'가 발족됐다. 그러나 이 위원회의 공식적인 활동은 지금까지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았다. 하지만 각 지역의 이 단지 유치전이 치열해 지면서 지금부터 이들이 제 역할을 해 줘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대구시 제공

지난 8일 대구시의회 의료복합단지 유치 특위는 외부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구시 보건의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시장이 보건의료산업 육성을 위해 특구를 지정하고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유치를 위해 시책을 수립할 것을 책무로 명기할 것을 논의했다.

이제야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한 강한 액션들이 나오는 것 같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왜 유치해야 하나 = 지역의 한 단계 높은 성장을 위해 대한민국의 의료특별시로 전진하려는 메디시티 대구 프로젝트에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지역 내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신약과 첨단의료기기 등 첨단제품 개발을 목표로 체계적인 지원을 갖춘 R&D 중심의‘세계적 의료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거대 국책 프로젝트다. 100만㎡의 면적에 향후 36년간 5조6천억원의 사업비(국비 2조여원, 민자 3조3천억원)가 투자되는 이 단지가 유치되면 사실상 의료산업 도시로서의 완벽한 위용을 갖추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작년 2월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됐다.

올 상반기까지 입지가 선정된다. 정부는 이 단지 조성으로 38만명의 고용이 창출되고 823조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천혜의 지리적 이점 등을 무기로 여러 관광거리가 많은 여타 지역에 비해 대구 지역의 경우 별다른 볼거리와 먹거리가 없어 의료관광 상품 하나만을 제대로 개발한다해도 도시 브랜드 높이기와 함께 엄청난 반사이익을 거둘 수 있다.

◆소걸음 유치 노력 = 대구시와 경북도가 가시적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를 공동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다짐한 것은 지난해 4월 30일이다. 이날 시·도지사는 경북대·영남대·대구대·포항공대 총장과 대경연구원장 등이 함께 모여 간담회를 갖고 이 문제의 진전을 위해 긴밀하게 협조하자고 협의했다.

이어 지난해 9월 19일 대구경북 의료산업 육성자문단 출범식이 열린데 이어 12월 5일에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역유치를 위해 사회지도층, 정계, 범의료계, 학계, 경제계 등 지역 주요인사 1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위원회 발대식’을 열었다.

그러나 이런 위원회 발족 등의 움직임 외에 지역의 단지 유치를 위한 대처는 안이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공식적인 범시·도민 행사는 물론 지역 출신 정치권의 물밑 움직임 역시 시큰둥하기 짝이 없었다. 시 정부 역시 지역으로의 단지 지정을 너무 확신한 나머지 지역간 과열 유치경쟁을 운운하며 ‘정부를 믿어 보자’는 안일한 대응에 머물러 왔다.

그 결과 정부는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의약품과 의료기기로 분리해 평가, 지역을 분산하는 엉뚱한 지정 방안을 내놨고, 대구와 경북은 이같은 방안에서 철저히 소외되고 말았다.

의료산업이 융·복합으로 가는 세계적인 추세마저 외면한 이같은 정부의 분리지정안이 나오도록 대구시와 경북도는 이치에 맞지 않는 중앙정부의 기획에 변변히 강한 목소리도 내지 못해왔다. 한마디로 추진 의지가 박약했던 것이다.

◆대구의 살 길, 역량 모을 때 = 이제야 이 문제에 시민들의 힘을 모으고, 강한 목소리를 내는 모습이 보일 조짐이 나오고 있다. 한 발 늦은 감도 있다. 충북도와 강원도 경남 부산 등 이 단지 유치전에 뛰어든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이미 다양한 홍보전은 물론 해당 지역 구성원들이 머리를 짜 내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해 상경 결의대회도 마다하지 않는 바쁘고 빠른 움직임을 잇달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라도 늦지 않다.대구와 경북은 100년 전통의 5개 의과 대학이 반경 2.5㎢ 내에 집적해 있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위료서비스 인프라를 자랑하는데다 글로벌 수준의 풍부한 의료 R&D 여건이 구비돼 있기 때문이다. 기반이 훌륭하기 때문에 경쟁력은 좋다. 게다가 첨단의료산업 발전에 적합한 산업구조, 즉 의료산업의 근간인 IT 및 신소재 산업 비율이 높고 우수연구인력을 유치할 수 있는 정주환경도 괜찮은 편이다.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 구성원 모두가 협력을 극대화 해야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할 수 있으며, 이 단지 유치가 의료도시 대구로 갈 수 있는 관건이 되고 여기에 대구의 미래가 걸렸다. 더욱 강한 액션이 필요한 이유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