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 ‘제한적 영향’ 우세
한국 경제 ‘제한적 영향’ 우세
  • 승인 2013.02.12 19: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외환시장 안정…중장기 불안요인 우려
그동안 학습효과로 2주내 원상회복
국제사회·北 대응에 신용등급 긴장
생필품 ‘사재기’ 없었다
<北핵실험>北핵실험에도
北 핵실험에도 外人 “사자”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한 12일 코스피는 북한의 3차 핵실험 소식에도 크게 하락하지 않고 전 거래일보다 5.11포인트(0.26%) 내린 1,945.79에 장을 마쳤다. 연합뉴스
북한이 12일 강행한 3차 핵실험이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일단 주식시장은 이날 무덤덤한 반응을 보였고, 원ㆍ달러 환율은 되레 떨어졌다. 북한 악재가 생겼을 때 주가는 빠지고 환율은 뛰는 그간의 ‘공식’마저 깨진 것이다. 예고된 악재인데다 북한 리스크에 대해 학습효과와 내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간 유사 사례에 비춰 영향이 있어도 단기적이며 제한적일 것으로 보는 관측이 우세하다.

그러나 국제사회의 대응과 그에 맞선 북한의 추가 조치의 수위에 따라서는 북핵 이슈가 경기 회복에 안간힘을 쓰는 한국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중장기 불안요인으로 부각할 우려를 지울 수 없는 상황이다.

◆ 학습효과ㆍ내성에 짧으면 하루, 길어도 2주면 회복 = 12일 기획재정부 분석을 보면 그간 북한발 악재가 터질 때마다 한국 경제는 단기적이며 제한적인 영향을 받았다. 영향이 없을 때도 있었고 있더라도 짧으면 하루 이틀 만에, 길어야 2주 내에 원상회복하는 복원력을 보인 것이다.

지난 두 차례의 북한 핵실험만 봐도 그러했다. 2006년 10월9일 1차 핵실험 때는 주가가 33포인트 하락하고 원ㆍ달러 환율은 15원 오르며 금융시장이 요동쳤다. 그러나 각각 5거래일, 14거래일 만에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금리는 2~4bp(1bp=0.01%포인트) 움직이는데 그쳤다.

2009년 5월25일 2차 때는 핵실험 이후 3거래일간 주가가 42포인트 하락했으나 시험 후 6거래일째에, 환율은 3거래일간 22원 오르고 나서 3거래일 이후부터 각각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갔다. 금리는 핵실험 당일에 오히려 4bp 하락하는 안정세를 보였다.

북한 내부의 급변사태인 2011년 12월19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때는 좀 더 충격이 컸다. 예상치 못했던 일이었기에 주가가 당일 63포인트 떨어지고 환율은 16월 뛰었다. 그러나 주가는 다음 날부터 상승세로 돌아서 2거래일 만에, 환율은 하루 만에 각각 사망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일련의 사례 중 충격이 컸던 사건은 2010년 천안함 폭침이다. 침몰 당일인 3월26일에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시장 영향이 없었으나 5월 20일 북한의 도발이라는 원인을 발표하자 2거래일간 69포인트 하락하고 환율은 4거래일간 88원 올랐다. 당시에도 6거래일 만에 주가와 환율 모두 위기 이전 수준을 되찾았다.

그간 쌓인 한국경제의 내성까지 고려할 때 이번 3차 핵실험에도 단기적인 영향에 그칠 것으로 보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날 주식시장과 외환시장도 무덤덤한 반응을 보인 것도 이 때문이다.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5.11포인트(0.26%) 내리는데 그쳤다. 서울 외환시장의 달러당 원화 종가는 1,090.8원으로 외려 전 거래일보다 4.90원 내렸다.

◆ 신용등급 영향에 촉각…국제사회제재-北추가대응 주목 = 정부가 촉각을 곤두세워야 할 대상은 국제신용평가사다. 지정학적 리스크가 자칫 국가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3개 국제신평사 모두 한국의 신용등급을 올린 바 있다. 북한 리스크에 민감한 곳도 있다.

실제 무디스는 2003년 2월 우리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낮춘 적이 있는데 북핵 탓이었다. 당시 2차 북핵 위기가 북한의 핵무기비확산조약(NPT) 탈퇴 등으로 이어지자 등급 전망을 내린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북한발 악재가 터져도 신평사들의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 신평사도 학습효과가 생긴 것이다. 북한 리스크를 한국경제의 ‘변수’가 아닌 ‘상수’로 보면서 등급에 늘 반영한 셈이다.

그럼에도 정부는 신평사에 상황 설명 등을 강화해 한국경제의 펀더멘털에 이상이 없음을 강조할 방침이다. 다만 이번 사안이 국제사회의 대북 추가 제재를 불러오고 그에 반발한 북한이 추가 조치를 감행할 수 있다는 점은 불안요인이다.

핵실험에 대한 불확실성은 이날 해소됐으나, 실험 이후 국제사회와 북한 대응이라는 새로운 불확실성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양측의 대응은 상승작용을 일으키며 한반도의 긴장지수를 높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정부도 마음을 놓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날 기획재정부가 긴급 1급회의를, 한국은행이 통화금융대책반회의를, 금융감독원이 비상금융상황대응회의를 각각 연 것도 단기적 시장점검은 물론 추가 상황까지 염두에 뒀기 때문으로 보인다. 정부는 13일 오전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을 점검하고 시장 안정에 주력한다. 상황을 봐가며 국제금융, 국내금융, 수출, 원자재, 통화관리 등 부문별 합동점검 대책팀을 꾸릴 수도 있다. 연합뉴스
북한의 3차 핵실험 강행에도 생필품 사재기 등 시민들의 동요는 없었다.

이마트는 12일 북한의 핵실험 소식이 전해진 이후 주요 점포의 동향을 점검했지만 가스, 라면, 생수 등 판매는 평상시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마트 관계자는 “내부 목표치를 채우지 못할 정도로 매장 분위기는 오히려 한산한 편”이라며 “특별한 문의도 없고 1,2차 북핵 실험 때와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은 무덤덤한 것 같다”고 말했다. 마트측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을 비롯해 안보 관련 굵직한 사건들이 잇따랐지만 최근 몇년간은 웬만한 북한 관련 이슈에는 소비자들이 움직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롯데마트도 서울 주요 매장과 강원도, 경기북부 등 군사 지역에 인접한 일부 매장의 매출을 확인했지만 특별한 이상 사재기 현상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사건·사고 민감도가 높은 편인 편의점에서도 사재기 동향은 발견되지 않았다. 씨유(CU)의 한 관계자는 “본사 영업부와 대구·경북 등 지방 점포에 문의한 결과 별다른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