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구, 사업 안전성·타당성·실효성 문제 끊임없이 불거져
규모 비해 기한 촉박…“구청장 임기내 성과 내려는 것 아니냐”
규모 비해 기한 촉박…“구청장 임기내 성과 내려는 것 아니냐”
사업에 대한 안정성뿐 아니라 타당성 및 실효성 등에 대한 우려와 문제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동구청은 지난 2008년 2월 14일 이후 대구선이 옮겨가면서 패쇄된 아양철교를 리모델링해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시설(가칭 명상교)로 꾸미기로 했다.
동구청에 따르면 명상교 가운데 427.7㎡규모의 중앙구조물을 설치, 그 위에 다리영상 박물관, 전시장, 카페 등 문화공간을 마련하고 폐침목을 재활용한 산책로, 전망대, 공원 등도 조성된다. 구청은 이를 위해 민자 53억원, 구비 8억5천만원 등 총 61억5천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부산지방국토관리청으로부터 하천점용 허가를 받으면 5월 초 착공해 9월 말까지 완공키로 했다.
그러나 공사의 규모에 비해 기한이 촉박해 9월말까지 완공할 수 있느냐 하는 의문이 제기된다.
철교 개선 공사가 쉬운 작업이 아닐뿐더러 시기가 집중 호우기와 겹쳐 차질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안정성과 타당성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동구청은 사업강행을 예고해 왔다.
동구청은 지난 2011년 용역업체에 의뢰, 아양철교의 안전성을 정밀점검한 결과 ‘주요 구조에 심각한 결함이 있어 보수·보강이 필요하며 사용을 제한해야 하는’ D등급을 받았다.
이에 대해 동구청은 “안전 상태는 D등급이지만 구조 보수·보강을 거친다면 구조물과 시설들을 세우는데 문제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동구청은 앞서 교량 구조물 위에 무리하게 3층 건물을 세우려 하다 안전성 등의 이유로 부산국토관리청의 반대에 부딪혀 결국 단층 건물을 세우기로 협의, 계획을 전면 변경하기도 했다.
“하천 점용 허가를 내리는 데는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부산국토관리청 또한 아양철교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치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안전 상태가 D등급이라는 것은 오늘 처음 듣는 얘기”라며 “아무래도 구청 담당자들이 관련 보고를 하면서 이 부분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것 같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구청이 사업을 관철하기 위해 불리한 내용을 누락했다는 의혹과 함께 부산국토관리청도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는 등 안일한 행정을 한 것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동구청 관계자는 “부산국토관리청에 제출한 것은 안전진단 결과를 반영한 변경된 설계안이기 때문에 관리청 담당자들은 이전 경과 사항을 잘 모를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강성규기자 sgkk@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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