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드라마 속 신차, 소비자 눈도장 ‘꾹’
영화·드라마 속 신차, 소비자 눈도장 ‘꾹’
  • 김종렬
  • 승인 2013.05.21 11: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PPL 마케팅 통해 브랜드 상승 노려
TV광고 대비 상대적 적은 금액 들여 참여
자동차업계영화-드라마PPL경쟁치열
볼보자동차코리아는 드라마 등 폭넓은 PPL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은 주말 드라마 ‘출생의 비밀’에 협찬하는 프리미엄 5도어 해치백 V40 D4 Premium.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 브랜드나 상품을 노출시키는 마케팅을 의미하는 PPL(Products in PLacement)은 극의 몰입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있지만 유력 구매자들에개 강렬하게 어필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최근 국산차와 수입차 브랜드는 앞다퉈 영화나 TV드라마·예능프로 등에 협찬을 통한 PPL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PPL 마케팅은 할리우드 영화에서 이미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들이 경쟁해 왔다. 최근 인기 액션물 ‘아이언맨3’에서는 아우디 전기 스포츠카 R8 이-트론(e-tron)이 등장했다. 어린이들의 관심을 이끈 시리즈물 ‘트랜스포머’에서는 등장하는 로봇 범블비의 쉐보레 카마로, 메르세데츠벤츠의 SLS AMG, 이탈리 고급 스포츠카 패라리 등을 선보였다.

한국차로는 현대 EF쏘나타가 ‘본 슈프리머시’와 ‘우주전쟁’, ‘허트로커’ 등에 등장했으며, 본격적인 PPL로는 ‘인셉션’의 제네시스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도 완성차와 수입차도 인기 드라마에 PPL로 브랜드 상승 효과를 얻기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현재 PPL을 가장 적극적으로 펼치는 기아자동차는 신차 홍보를 넘어 신차 출시 전 브랜드 이미지 붐 조성을 위해 PPL범위를 넓히고 있다. 첩보액션 드라마 ‘아이리스1’에서 ‘이병헌 차’로 불릴 정도로 K7의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본 기아차는 ‘아이리스2’에서 더 뉴 K7을 주인공 정유건(장혁 분)의 애마로, K3는 여주인공인 지수연(이다해 분)의 차로, K9은 전직대통령(이정길 분)의 차로 등장시켜 드라마 효과를 이어갔다. 또 예능프로 ‘무한도전’에 K3, 경차 ‘레이’를 등장시켜 이미지 브랜딩에 적극적이다. 기아차는 역동적인 디자인과 첨단사양, 최고의 성능을 갖춘 K와 R시리즈의 인기차종들을 첩보 액션물에 등장시킴으로써 젊고 역동적인 기아차 브랜드 이미지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자동차업계영화드라마PPL경쟁치열
가장 적극적으로 PPL을 펼치는 기아자동차는 신차 홍보를 넘어 신차 출시 전 브랜드 이미지 붐 조성을 위해 PPL범위를 넓히고 있다 ‘아이리스2’에서 더 뉴 K7은 주인공 정유건(장혁 분)의 애마로 등장했다. 기아자동차 제공

이에 맞서 현대자동차도 올해 최대의 화제작으로 평가받고 있는 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 제네시스 프라다를, 이동욱 주연의 ‘난폭한 로맨스’, 공유와 이민정 주연의 ‘빅’에 제네시스 쿠페와 PYL(Premium Youth Lab) 차종을 선보였다. 제네시스 쿠페는 포털 검색어 순위에 오를 정도를 인기를 끌었다. 현대차는 영화와 드라마, 예능프로에 자사 차량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계열사 이노션을 통한 PPL 및 PPL광고에 모두 2억7천500만원을 사용했다. 같은 기간 TV광고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이라 PPL팀은 사전 조사를 통해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드라마를 선정, 내부 검토를 통해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최고의 주말 인기드라마 ‘내딸 서영이’에 코란도C와 렉스턴W, 체어맨을 지원, 드라마 인기와 더불어 쌍용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효과를 봤다.

이와 함께 수입차들도 PPL 마케팅에 적극적이다. 드라마 ‘7급 공무원’에서는 ‘벤츠 C클레스’ 가, ‘오자룡이 간다’에서는 ‘볼보 C70’이, ‘돈의 화신’에는 ‘포드 2013 올-뉴 푸전’ 등이 등장해 브랜드 이미지 상승효과를 냈다.

한불모터스㈜는 주말 드라마 ‘금 나와라, 뚝딱!’과 ‘원더풀 마마’에 푸조 및 시트로엥의 대표 모델들을 등장시키고 있다. 또 지난달 27일부터 방송되고 있는 주말 드라마 ‘출생의 비밀’에 프리미엄 5도어 해치백 V40 D4 Premium, 플래그십 세단 S80 T6 EXE, 스칸디나비안 럭셔리 SUV XC60 D4 등 자사의 대표 모델을 대거 협찬한다. 지난 1일부터 매주 수요일 밤 11시에 방송되고 있는 SBS 골프 채널의 ‘용감한 원정대 시즌2’에도 차량 협찬을 진행한다.

볼보자동차코리아 관계자는 “등장인물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차량을 대거 협찬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종렬기자 daemun@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