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 주요도시 1시간 내 도달…접근성 ‘최적’
영남 주요도시 1시간 내 도달…접근성 ‘최적’
  • 강선일
  • 승인 2016.05.26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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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신공항 입지 분석
최대 수요지 구미 근거리
산업지원 효과 극대화
‘내륙공항’ 안전성 입증
절토량·산림훼손 적어
건설비·규모도 경제적
대구·울산·경북·경남 4개 시·도는 26일 서울에서 열리는 국토교통부와 ADPi(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의 남부권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추진상황에 대한 자문위원회에서 밀양 입지의 우위 논리와 부산 가덕도의 문제점 등에 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논리를 적극 전달할 계획이다.

4개 시·도는 이날 자문위원회에서 남부권신공항 건설은 2030년 기준 3천5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는 영남권 항공수요를 넘어 영남 광역경제권 전체의 산업 및 경제활동 지원을 위한 필수 인프라임을 강조하며, 국가 제2관문공항으로서 핵심인 접근성을 비롯 경제성·안전성·환경성 등의 측면에서 뛰어난 밀양의 입지가 최적지임을 인식시킨다는 방침이다.

◆신공항 핵심 ‘1시간 이내 접근성’= 신공항 건설 밀양 입지를 지지하는 4개 시·도의 최대 강점 논리는 영남권 전체의 산업·경제지원을 위해선 공항 파급효과 범위내에 주요 도시들이 포함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1시간 이내 접근성이 필수적이다.

특히 남부권신공항이 국가 제2관문공항으로서의 경제성 확보는 물론 일본 간사이, 독일 프랑크푸르트, 프랑스 드골, 미국 LA 등 세계적 국제공항들이 주요 도시들로부터 1시간 내에 접근이 가능한 반경 70㎞ 이내에 위치하고, 호남권 일부를 아우르는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첨단산업의 필수 요소인 항공수송 지원 등이 가능한 밀양이 최적지임을 강조한다.

실제 각종 수요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영남권 항공수요 증가율은 19.1%로 국가 전체 증가율 13.6%를 훨씬 웃돌고, 항공화물 중 대다수가 대구·경북에서 발생하고 있다. 또 2030년 기준 영남권 항공수요는 3천5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때문에 부산에서 주장하는 가덕도 입지는 영남권 최대 항공화물 수요지인 구미와도 원거리에 위치하는 등 주요 도시와의 접근성이 취약해 영남권 전체의 산업지원 효과 창출에 부적합 해 부산지역 공항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

◆2개 활주로를 가진 경제적 공항= 이와 함께 밀양 입지는 신공항 건설에 필요한 비용은 물론 국제공항 규모에 있어서도 가덕도에 비해 타당성이 훨씬 높다. 4개 시·도의 분석결과, 밀양 입지는 활주로 2본(3천200∼3천800m) 7.2㎢(218만평) 등 국제공항으로서의 규모는 물론 공사비도 4조6천억원으로 충분한 경제성을 갖추고 있다.

반면, 가덕도는 활주로 1본(3천500m), 3.3㎢(100만평)로 중소 규모 공항 건설에도 공사비는 6조원(부산 주장)에 달하고, 공항건설 외에 접근로 확보를 위한 대규모 SOC(사회간접자본) 건설비가 추가로 소요돼 경제성이 훨씬 떨어진다.

◆안전한 국제공항= 여기에 부산의 ‘해상공항이 세계적 추세’란 주장과 딜리 세계 10대 공항 중 9개, 20대 공항 중 19개 공항이 내륙이 입지해 있고, 2000년 이후 건설된 국제공항 6개 중 5개가 내륙에 건설돼 있다. 이는 해상공항은 기본적으로 태풍이나 지진 등 자연재해에 취약하기 때문이며, 남부권신공항이 인천공항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서라도 내륙인 밀양 입지가 타당성이 높다.

특히 가덕도는 인근 공항과 공역 충돌이 없는 밀양 입지와 달리 주변에 김해공항, 진해비행장과 공역 충돌이 우려되고, 일본 공역과도 인접해 체공장주 설정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여기에 가덕수로 운항 선박 및 을숙도·낙동강 철새 등 근원적 해결이 어려운 안정성을 위협하는 장애 요소도 있다.

◆생태계 훼손 최소화, 원상복구 가능= 밀양 입지는 산지 절취가 많아 공사비 과다는 물론 환경 훼손이 많다는 부산의 주장도 근거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밀양 입지에 대한 실제 비행절차 수립 및 항공학적 검토 적용 결과, 절토해야 할 장애물은 4개소, 절토량도 가덕도 국수봉의 44%에 불과하다. 또 생태 1등급지역 등 주요 보호지역이 포함되지 않고, 공사 완료후 친환경적으로 복구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가덕도는 생태 1등급지역 6개소가 훼손되고, 녹지자연 8등급 이상도 3개소가 훼손 가능성이 있는 등 법령상 사업추진이 불가능한 9개 지역이 산재해 있다. 여기에 국수봉의 경우 완전 제거로 자연생태계 원상 복구가 아예 불가능한데다 해양 연약지반의 대규모 매립에 따른 해양오염 및 철새도래지 등 생태계 파괴와 인근 해양지역의 어업권 침해도 예상된다.

강선일기자 ksi@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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