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추진 의사 있다”
대부분의 지방소재 기업들은 창조경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며, 10곳중 6곳은 관련 사업을 추진할 뜻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방소재 기업 400개(매출액 상위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3.6%가 창조경제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다고 28일 밝혔다. 창조경제 관련 사업에 나설 의향이 있는 기업은 61.1%로, 의향이 없는 기업(38.9%)보다 훨씬 많았다.
추진 의사가 있는 기업은 기술혁신(43.8%), 산업간 융합(24.2%), IT·SW와 접목(15.8%), 디자인·컨텐츠 강화(13.0%) 등에 관심을 보였고, 추진방식으로는 정부사업 활용(30.5%), 독자 추진(20.4%), 공동투자(19.8%) 순이었다. 추진 의사가 없는 기업은 투자자금 부담(47.1%), 내부공감대 미흡(15.0%), 이해부족(12.4%) 등을 이유로 들었다.
대한상의는 “새 정부가 창조경제를 표방한 영향도 있지만 후발국의 도전, 기존 추격형 전략의 한계 등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혁신에 주목하는 것 같다”며 “정부는 기업이 바라는 사항을 파악해 정책에 반영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 소재 기업에 비해 연구개발 수준이 낮다는 지방기업의 비율은 50.1%로 높다는 기업(13.5%)보다 훨씬 높았다. 연합뉴스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방소재 기업 400개(매출액 상위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3.6%가 창조경제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다고 28일 밝혔다. 창조경제 관련 사업에 나설 의향이 있는 기업은 61.1%로, 의향이 없는 기업(38.9%)보다 훨씬 많았다.
추진 의사가 있는 기업은 기술혁신(43.8%), 산업간 융합(24.2%), IT·SW와 접목(15.8%), 디자인·컨텐츠 강화(13.0%) 등에 관심을 보였고, 추진방식으로는 정부사업 활용(30.5%), 독자 추진(20.4%), 공동투자(19.8%) 순이었다. 추진 의사가 없는 기업은 투자자금 부담(47.1%), 내부공감대 미흡(15.0%), 이해부족(12.4%) 등을 이유로 들었다.
대한상의는 “새 정부가 창조경제를 표방한 영향도 있지만 후발국의 도전, 기존 추격형 전략의 한계 등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혁신에 주목하는 것 같다”며 “정부는 기업이 바라는 사항을 파악해 정책에 반영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 소재 기업에 비해 연구개발 수준이 낮다는 지방기업의 비율은 50.1%로 높다는 기업(13.5%)보다 훨씬 높았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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