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노조는 파업부터 풀어라
쌍용차노조는 파업부터 풀어라
  • 승인 2009.06.08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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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 구조조정을 둘러싸고 빚어진 쌍용자동차 노사 간 대립이 극한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회사 측은 노조의 옥쇄 파업과 불법 공장 점거 농성에 맞서 지난달 말 공장 폐쇄를 단행했고 이번 주 들어선 공권력 투입도 요청할 방침이라 한다.

쌍용차 노조는 도장공장 등 위험시설을 점거하고 있는데다 금속노조와 합세하여 쇠파이프 등으로 무장한 채 공권력 투입에 대비하고 있어 물리적 충돌이 빚어질 경우 크나큰 불상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쌍용차 노조 파업은 사측이 전체 인력 중 37%인 2646명을 정리해고 하기 위해 희망퇴직자를 뺀 1056명을 해고키로 한데서 비롯됐다. 경제위기로 재취업조차 힘든 상황이라 직장을 잃게 된 근로자와 그 가족의 고통은 클 것이 틀림없다.

구조조정에 반대해 노조가 생산시설을 불법 점거하고 과격 폭력행위까지 불사한다면 이는 실정법을 정면으로 어기는 행위다. 법과 질서를 지켜야하고 사유재산은 보호되어야 한다는 점에선 노조의 행위는 해결책과는 거리가 멀다.

노조도 쌍용차 상황이 어떠한지 모르지 않을 것이다. 극심한 판매부진으로 2007년 4분기 이후 6분기 연속 영업적자가 이어진데다 지난달 21일 이후엔 파업까지 겹쳐지면서 현금유동성이 바닥을 드러낸 상태다.

지난달엔 근로자들에게 급여도 지급하지 못하고 희망퇴직자들에게 퇴직금조차 주지 못할 형편에 놓여있다. 법원이 이런 쌍용차의 회생절차를 개시 결정한 것은 구조조정이 전제된 것이다. 현재로선 구조조정이 실행돼도 회생보장이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태에서 구조조정을 막겠다고 하는 것은 공멸하자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쌍용차가 문을 닫을 경우 당장 1600여개 협력회사와 여기에 소속된 20만여 명의 직원 및 가족들도 생계에 위협을 받게 된다.

회사 측은 정리해고가 시행되는 이번 주 중에 공권력 투입을 요청하겠다고 한다. 극적인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는 한 물리적인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우려를 금할 수가 없다. 회사 측과 당국은 공권력 투입하기에 앞서 노조의 극단적인 선택을 막도록 설득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언제까지나 법질서가 무시되는 사태를 방치할 수는 없다. 쌍용차노조는 미국 자동차업계의 몰락과 뒤늦은 노조의 파업자제 결의를 거울삼아야 한다. 또 현재 재편되고 있는 세계자동차시장의 상황도 면밀히 주시해 볼 필요가 있다.

냉정하게 상황을 인식하고 불법적인 점거농성을 푸는 등으로 현실적인 대안을 찾는데 협조하여 상생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또 야당과 민노총 등 외부세력도 노조의 과격행동을 부추김으로써 사태를 악화시키는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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