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 이전, 이번엔 확실한 마무리를
K2 이전, 이번엔 확실한 마무리를
  • 승인 2014.01.29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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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기지 이전 작업이 다음 달부터 본격화된다. 지난해 통과된 군공항 이전 특별법에 명시된 절차에 따라 K-2 이전 추진을 위한 첫 단계로 다음 달에 중간보고회를 갖고, 후적지 활용방안 및 재원조달 계획 검토 등을 마무리한 뒤 주민공청회 및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3월 중에는 국방부에 이전 건의서를 제출하게 된다. 반세기 숙원을 풀도록 치밀한 계획으로 반듯하게 마무리해야 한다.

K2기지 이전을 위해 대구시는 이미 지난해 8월 K2 이전부지 활용방안을 포함해 기지 이전 예정부지 주변지역 지원방안, 이전·지원사업 시행방식 및 재원조달 방안에 대한 연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K2 공군기지 이전방안 연구용역’을 국토연구원과 대구경북연구원에 의뢰해 현재 추진 중에 있다.

K2 공군기지 이전은 대구발전을 가로막았던 200만평 규모의 공간이란 점에서 동구지역의 본격적인 발전은 물론, 대구 전체의 획기적인 도시발전을 예상하게 한다. 이재만 동구청장이 지적했듯이 구미-대구-경산-포항을 잇는 개발 중심축에 공군부대가 버티고 있었으니 당연한 일이다.

이제 이전 후보지 선정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예천-상주-영천이 거론되고 있지만 각자 장단점이 있는가 하면 이전 후보지 주민의 찬반양론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전국의 군 비행장 이전에는 한 곳당 3조~4조 원 정도의 엄청난 예산이 예상되는 만큼 이전 비용 확보 문제도 쉽지 않다. 김종도 대구시 도시주택국장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하면 이전 비용은 3조원 이상 들 것으로 예상하는 데 비용 마련이 문제”라며 걱정이 태산이다.

난관은 또 있다. 국방부도 특별법 시행에 따라 대구, 광주, 수원 등 도심에 군 공항이 있는 도시들이 이전을 본격 추진할 것에 대비해 지난 1월 6일 ‘군공항 이전 태스크포스’를 구성하는 등 확실한 의지를 갖고 추진 중이다.

그럼에도 종전에도 그랬듯이 일부 중앙언론들의 불공정한 여론몰이가 염려된다. 2011년 남부권 신공항 입지 선정을 백지화했을 때처럼 정부를 압박해 군공항 이전을 지연시키킬 가능성이 없지 않은 만큼 철저한 대응책 마련이 요구된다.

결국 차기 대구시장이 감당할 일들이다. K-2 공군기지 이전지 선정에서 비용조달에 이르기까지 해결할 자신이 없으면 나서지 말아야 한다. 과거의 화려한 경력보다 대구발전을 위해 한 몸을 던질 살신성인의 리더십을 지닌 인물이 그래서 더욱 간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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