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기름값 가라”…친환경 전기차 불꽃 경쟁
“비싼 기름값 가라”…친환경 전기차 불꽃 경쟁
  • 김종렬
  • 승인 2014.04.15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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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수입차 6종 앞다퉈 양산

기아 ‘쏘울 EV’ 판매 돌입…1회 충전 148㎞ 주행

올해까지 보조금 지원…가격 경쟁력 확보가 관건

대구지역 충전소 11곳 불과 인프라구축 확대 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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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가 지난 10일 순수 전기차 ‘쏘울 EV’를 출시하고 국내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 공략에 나선다. 기아차 제공
비싼 기름값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그린카 개발경쟁도 치열하다. 기아자동차, 한국GM, 르노삼성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앞다퉈 전기차 양산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비싼 가격, 충전 인프라의 문제 등이 전기차 보급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가 지급하는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도 제한적이나 전기차를 사려면 올해가 가장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각종 세제혜택이 내년 이후 불투명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전기차 경쟁 본격화 =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전기차는 기아차 ‘레이EV’, ‘쏘울 EV’와 르노삼성 ‘SMZ .E.’, 한국지엠 ‘스파크EV’ 등 4종과 이달 말 출시예정인 BMW ‘i3’와 11월 국내 데뷔를 앞둔 닛산 ‘리프’ 등이다.

기아차는 레이EV에 이어 지난 10일부터 신형 전기차 ‘쏘울 EV’ 판매에 들어갔다. 지난해 출시한 ‘올 뉴 쏘울’을 기반으로 81.4kw의 모터와 27kwh의 리듐이온 배터리를 장책해 주행 중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1회 충전을 통해 148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급속 충전시 24~33분, 완속 충전시 4시간 20분으로 ‘레이EV’와 동일하다. 하지만 성능은 레이보다 앞선다.

가격은 4천250만원으로 지자체 등의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1천850만~2천450만원에 살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쏘울 전기차를 조만간 미국 시장에 내놓기로 하고 현지 인증절차를 밟고 있다.

르노삼성 SM3 Z.E.는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135km이다. 국내 소개된 전기차 가운데 가장 넓은 실내공간을 갖췄다는 것이 강점이다. 급속 충전시 30분, 완속 충전시 4시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11.5초로 쏘울 EV의 11.2초와 비슷하다. 최고속도는 135km/h, 최대출력 95마력, 최대토크 23kg.m이다. 전기차 중 유일한 세단이다.

SM3 Z.E.와 함께 지난해 출시된 한국지엠의 첫번째 전기차 ‘스파크 EV’는 주행거리는 SM3 Z.E.와 같은 135km/h다. 충전시간은 다른 전기차와 비슷하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8.5초로 가속력에서는 국산 전기차 중 가장 앞선다.

국산 전기차에 대응, 수입차의 공세도 거세지고 있다. BMW는 지난해 7월 세계 최초로 공개해 유럽시장에서 이미 인기를 끈 ‘i3’를 이달 출시한다. ‘i3’는 1회 충전으로 160km를 주행하며, 정지에서 시속 100km까지 7.2초만에 도달한다.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5.4kg.m으로 가솔린 못지않는 파워를 자랑한다. 스파크 EV보다 크기가 큰데도 중량이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BMW코리아는 이마트, 포스코ICT와 함께 충전기 인프라 구축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올해 안에 이마트 점포 60곳에 충전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2010년 출시이후 세계 누적 판매량 10만대를 돌파한 일본 닛산 ‘리프’가 연내 국내에 상륙한다. 한번 충전으로 135km(미국 기준)를 달릴 수 있다. 기아차 ‘쏘울 EV’의 148km보다는 짧다. 급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하면 80% 충전에 30분이 걸린다. 가정에서는 6.6km에서 4시간 정도면 충전이 가능하다는 게 강점이다.

◇전기차 활성화 ·충전인프라·보조금이 관건 = 전기차의 대중화는 가격 경쟁력 확보와 충분한 충전 인프라 구축이 과제다. 그동안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해 보조금, 세제지원 등을 제공했다.

이를 감안하면 전기차를 살 때 최대 2천400여만원의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산 전기차 가격이 3천500만~4천200만원, 수입 전기차가 5천만~6천만원대(예상)인 점을 감안하면 정부와 지차체의 파격적인 지원은 엄청난 혜택인 셈이다.

하지만 전기차 관련 혜택은 올해 종료되고 내년부터는 저탄소 협력금제도가 시행될 예정이다.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충전 인프라 확대다. 현재 국내에 설치된 충전소는 차데모 방식이다. 현재 전국에 설치한 충전기는 1천962기다(환경부 기준)다. 서울(684기)와 제주도를 제외한 지역은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다.. 대구는 11곳, 부산은 6곳에 불과하다. 대구지역은 현재 공공기관에서 전기차 10대를 운영하고 있다.

차종별로 충전방식도 달라 기아차 레이 EV와 쏘울 EV는 차데모, 르노삼성 SM3 Z.E.는 교류 3상, 한국지엠 스파크EV와 BMW i3는 꼼보 방식 등으로 혼재돼 있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가정이나 직장 등에 완속충전기, 도로 주행시 필요한 급속충전기, 배터리만 교환하는 배터리 충전소 등의 적절한 설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김종렬기자 daemun@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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