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VS “실망”… 행오버, 해외 반응 엇갈려
“예술” VS “실망”… 행오버, 해외 반응 엇갈려
  • 승인 2014.06.10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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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스타 싸이(본명 박재상·37)의 신곡 ‘행오버’(Hangover)가 9일 공개되면서 이틀간 해외 언론의 다양한 반응이 쏟아졌다. 평가는 전체적으로 호불호가 갈린다. 싸이의 장기를 잘 살린 재미있는 뮤직비디오라는 찬사가 많지만 기대보다 못하다는 비판적인 시선도 적지 않다.

뮤직비디오에서 싸이와 미국 힙합 뮤지션 스눕독은 중국집, 사우나, 월미도 놀이공원, 당구장, 노래방, 편의점 등지를 돌며 한국의 유흥 문화를 즐긴다.

전날 타임지는 “뮤직비디오가 예술”이라며 “‘강남스타일’ 이후 2년 만에 싸이가 놀라운 콜라보레이션(협업)으로 돌아왔다. 뮤직비디오는 절대적인 가치가 있는 5분 길이 영상”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빌보드도 “아주 재미있다”고 평가했다. 빌보드는 “도미노처럼 술잔 쓰러뜨리기, 거친 노래방, 당구장에서의 쿵푸, 소용돌이치는 댄스 비트, 그리고 스눕독”을 곡의 키워드로 소개한 뒤 “이런 것들은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일부의 익살스러움에 불과하다”고 소개했다.

뉴욕타임스는 “스눕독과 함께 돌아온 싸이가 이번에는 숙취와 같이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호소력을 갖는 주제를 골랐다”며 ‘강남스타일’부터 ‘행오버’까지 이어지는 싸이의 유튜브 성공 과정을 조명하기도 했다.

반면 일부 매체는 ‘행오버’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낸 누리꾼의 입장을 비중 있게 다루기도 했다.

영국의 신문 인디펜던트는 “스눕독의 팬들은 자신의 래퍼에 대해 실망감을 느끼고 있고, 싸이의 팬들은 싸이가 스눕독과 함께하며 K팝의 뿌리를 잃는 것을 우려한다”고 썼다.

월스트리트저널도 곡의 제목 ‘숙취’를 염두에 둔 듯 “뮤직비디오는 약간의 메스꺼움을 느끼게 한다”면서 “일부는 뮤직비디오에 흠뻑 젖어들고 있지만 일부는 곡과 뮤직비디오 모두에 불만을 쏟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반응이 갈리는 분위기 속 싸이의 유튜브 공식 채널에 게재된 ‘행오버’ 뮤직비디오는 10일 오전 1천 500만 뷰를 훌쩍 넘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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