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들 품속에서 ‘경북의 꿈’ 키우고 희망찬 미래 연다
도민들 품속에서 ‘경북의 꿈’ 키우고 희망찬 미래 연다
  • 김상균
  • 승인 2014.06.18 09: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청시대, 새로운 비상> 1.경북의 역사와 도청 이전의 당위성
“경북도청이 어째서 경북에 있지 않고 대구에 있는지 오래 전부터 의문을 갖고 있었는데 경북도청이 안동·예천 지역으로 이전한다니, 이제서야 도정이 제자리를 찾은 것 같아 기쁩니다.”

경북도청 이전을 기대하고 있는 경북 북부권 주민들의 한결같은 반응이다. 민선 6기에 접어든 경북도정이 바야흐로 ‘신도청 시대’라는 역사적 전기를 앞두고 있다. 무려 105년 동안 대구에 둥지를 틀고 있던 경북도청은 청사를 경북 북부권(안동·예천)으로 옮겨 새롭게 살림을 꾸린다. 경북도청과 함께 경북지방경찰청과 경북도교육청 등 경북의 각급 행정기관 역시 점진적으로 청사를 이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신도청이 들어서는 안동과 예천에는 2027년까지 약 10만명의 인구가 보금자리를 잡는 신도시가 건설될 예정이다.

김관용 3선의 기본틀을 잡고 있는 경북 새출발위원회 하춘수 위원장은 지난 16일 언론 브리핑에서 경북도민의 최대 관심사인 도청이전 시기 조정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혀 당초 예정한 올 연말 이전은 다소 미뤄질 전망이다. 도청신청사를 연말 완공하더라도 주변 인프라가 부족한 현실을 감안, 무리한 이전보다는 효율적이고 차질없는 도청이전에 무게를 두겠다는 생각이다.

김 도지사는 신도청 청사가 들어사는 신도시를 발판 삼아 지역 균형개발을 경북의 새로운 비상을 꿈꾸고 있다. 경북도민들이 신도청 건설이 ‘웅도 경북’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지 이목을 집중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다. ‘신도청 시대’를 맞이하는 경북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내다본다.
/news/photo/first/201406/img_133810_1.jpg"전경2/news/photo/first/201406/img_133810_1.jpg"
안동과 예천의 접경지역인 검무산 아래 경북도청 신청사 건립이 한창이다. 신청사는 올 10월께 완공된다. 경북도 제공

탄생 700주년 맞은 ‘경상도’…새 도읍 건설 가시화

‘경상도(慶尙道)’라는 지명은 지금으로부터 700년 전인 1314년 고려 충숙왕 원년 처음 역사에 등장한다.

본래는 삼한시대의 진한이 자리를 잡고 있던 이곳은 후에 신라가 들어섰으며, 신라가 패망한 뒤에는 고려가 이 지역을 영유하게 됐다. 995년(성종 14년) 때 전국을 10도로 나누면서 상주 관할을 영남도, 경주·금주 관할을 영동도, 진주 관할을 산남도라 정했고, 1106년(예종 1년)에 접어들며 이 3개 도를 합해 ‘경상진주도’라고 불렀다. ‘경상’이라는 이름이 이때 만들어졌다.

이어 조선 태종 때 좌·우도로 구분됐다가 13도 편성 과정에서 경상남도, 경상북도로 개편됐다. 1963년 부산이 경상남도에서, 1981년 대구가 경상북도에서 각각 직할시로 승격됐고 1995년에 직할시가 광역시로 개칭됐다.

경북도청 청사는 지난 1910년 대구 중구 포정동에 들어섰다. 지금의 대구 경상감영공원 자리다. 이후 1966년 지금의 북구 산격동 자리로 청사를 이전했다.

1981년 대구가 직할시로 승격하면서 경북도에서 분리됐지만, 경북도청 청사는 그대로 대구에 위치해 행정 담당 구역과 도청 위치가 다른 상황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1991년 지방자치체 부활과 함께 도청 이전 문제가 공론화됐고 2006년 김관용 경북도지사의 결단으로 대구직할시가 경북도에서 분리된 지 27년 만인 2008년 도청 이전 예정지를 안동·예천지역으로 결정하게 됐다.

경북도청이 경북 북부권으로 이전함에 따라 얻게 될 가장 큰 이점은 도청과 도민의 물리적 거리가 가까워지면서 ‘도민과 함께 하는 도정’을 이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경북도는 이 같은 이점을 통해 진정한 지방자치의 이념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치적으로 본다면 경북은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도청의 입지가 관할 구역과 달라 도정의 구심력 약화를 불러왔다.

자치정부의 청사를 타 자지단체의 관할구역 내에 둔다는 것은 크나큰 경제적 손실일 뿐만 아니라 경북도민의 자존심이라는 면에서도 견디기 힘든 점이 돼왔던 것이 사실이다.

“도청 이전, 국토 균형개발 부합…도민통합 이끌 것”

경북도는 도청 이전을 단순한 도청 소재지 변경이 아닌, 미래 경북천년의 새로운 도읍지를 마련하고 낙후된 경북 북부권의 새로운 성장 거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청이 이전할 신도시는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원 1만966㎢에 자리잡는다. 도청 이전은 2027년까지 2조7천억원이 투입돼 경북의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문화도시, 저탄소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생태도시, 경북의 신성장을 이끌어가는 명품 행정지식산업도시로 개발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경북도는 경북의 새로운 성장을 견일할 것으로 기대되는 도청 이전 신도시 건설로 인한 경제적 효과로 생산유발은 21조1천799억원, 부가가치 유발 7조7천768억원, 전체적인 고용유발 13만6천여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도청의 경북 북부권 이전의 당위성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가장 먼저 국토 균형개발에 부합한다는 점이다.

경북의 산업 시설은 대구를 중심으로 해 구미·포항을 연결하는 산업 벨트 안에 집중돼 있다. 북부 지역은 상대적인 박탈감과 소외의식으로 주민들의 피해 의식이 극도에 달하고 있다. 북부권 주민들의 안정 없이는 도민통합이나 정치적 안정이 요원해지는 탓에 도청 이전에는 무엇보다 이에 대한 고려가 우선시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1970년대 국가의 선택과 집중에 따른 불균형 발전 전략으로 인해 포항, 구미 등 동남·중부권역은 다양한 국책사업의 유치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뒀다. 이때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블랙홀처럼 강한 흡수력을 자랑하는 서울은 물론, 전자사업을 기반으로 한 구미와 제철산업을 뿌리로 하는 포항에는 일자리가 넘쳐나면서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반면 농업을 근간으로 하는 경북 북부지역은 극심한 이농현상으로 매년 인구 감소라는 악재에 시달려야 했다.

실제로 북부권에 비해 탁월한 경제적 인프라로 포항, 경주, 경산, 영천, 영덕 등 경북 동남권 주민(117만2천여명)은 경북 전체 인구의 43%를 차지하고 있다.

두 번째는 북부 지역의 안동이나 예천이 경북의 중심권과 가까우면서도 대구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점이다.

경북의 지리적 중심성은 도민들의 도청 이용에 편리성을 꾀하고 대구에서의 인구 이동을 유도할 수 있어 균형발전에 역시 도움이 된다.
/news/photo/first/201406/img_133810_1.jpg"/news/photo/first/201406/img_133810_1.jpg"
경북의 새로운 도약의 전진기기자 될 신도청 신도시 조성 조감도.
경북도청 신청사가 만약 대구 인근으로 이전했다면 도청 이전의 효과는 미미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인근 도시로의 이전은 대대적인 인구 이동을 기대할 수 없고, 이에 따른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체증 또한 발생하게 된다.

이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대구와 비교적 원거리이면서도 입지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곳이어야 했으며 안동과 예천은 이 같은 조건에 크게 부합한다.

미국의 경우에도 주정부 소재지의 83.7%가 지리적 중앙지점에 주청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청사가 행정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가장 편리해야 한다는 미국의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에 따른 것이다.

안동·예천, ‘경북의 중심’으로 떠오른다

셋째, 안동과 예천은 충효의 정신과 애향심이 두드러진 곳으로 전통문화의 산실이자 영남학파의 본고장으로 알려져 있어 도청 이전지에 적합하다.

안동지역은 고려 말기에 이미 우탁이 주자학의 뿌리를 내렸으며, 조선조의 퇴계 선생과 도산서원을 중심으로 한 문도들의 성리학이 한국철학의 독자적인 학맥을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한 곳이다. 이 때문에 ‘조선조 인물의 절반은 영남에서 나왔고, 영남 인물의 절반은 안동에서 배출됐다’는 명제가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이다.

이 같은 학문과 문화의 뿌리는 긴 역사를 통해 국란극복의 디딤돌이 됐고, 면면히 흐르는 충효와 애향의 정신은 산업사회에서 퇴색해가는 윤리와 도덕성을 일깨우는 귀감이 되고 있어 도민의 자긍심 제고와 도민통합을 이루는 데 적절한 토양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경북 신청사가 들어서게 될 안동과 예천의 빼어난 자연 환경도 신도청 시대의 앞길을 비추는 데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 북부지역은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으로 둘러싸인 낙동강 상류 지역으로 오염되지 않은 산림자원, 풍부한 수자원, 쾌적한 자연경관 등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토지가격이 비교적 저렴해 부지 확보 또한 용이하다.

이 같은 지형지세는 풍수적으로도 명당이라는 사실이 오래 전부터 주지돼 왔다. 이익은 ‘성호사설’에서 일찍이 ‘조선반도의 정심은 영남이고 그 정심의 중앙은 안동을 중심으로 하는 북부지역’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풍수학자 최창조는 ‘안동·예안(안동지역의 옛 지명) 일대는 도처에 오묘한 명당을 펼치고 있어 후일 국가 변란이 있을 때는 이곳에 의지할 날이 있을 것’이라고 예언하기도 했다.

이처럼 올해 경북도청 이전은 도민을 포함한 대구경북 지역민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대구시에서의 30년 더부살이를 청산하는 의미도 있지만 그동안 중남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북부지역 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경북도는 지역간 균형발전은 물론, 그간 지지부진했던 대구시와의 경제통합도 새로운 모멘텀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도청 이전은 미래 경북의 백년대계를 여는 역사적 과업으로 경북의 혼과 정신을 되찾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향후 지역 균형발전 및 경북 신성장의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중차대한 사업으로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며 “300만 도민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아 웅도 경북의 새로운 시대를 활짝 열어가자”고 강조했다.

김상만기자 ksm@idaegu.co.kr
김정석기자 kis@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