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으로 영남권 농락하는 일 없어야
신공항으로 영남권 농락하는 일 없어야
  • 승인 2014.08.20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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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권 신공항의 운명을 판가름할 날이 임박했다. 작년 8월부터 영남권 5개 시·도와 국토교통부의 공동합의로 시작된 수요조사연구용역 결과가 22일께 발표예정이라는 설이 파다하다. 신공항 수요조사에서 긍정적 결과가 나온다면 신공항 건설의 최대 난제로 여겨지는 입지 선정을 위한 타당성 연구용역이 다음 달 중에 시작되게 된다. 따라서 입지타당성 연구용역 평가항목 중 어느 항목에 가중치를 많이 두느냐에 따라 최종 입지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기에는 까다로운 전제가 있다. 정부가 신공항 기능을 ‘영남지역 항공수요’에 한정함과 동시에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가 없이는 입지타당성 조사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신공항 건설 의지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대구경북이 신공항의 접근성과 경제성을 강조하며 ‘1시간내 접근성’에 무게를 두는 것과 달리 부산은 ‘24시간 운영 가능한 기능’을 넣어야 한다고 맞서면서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 입지타당성 연구용역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래서는 안 된다. 현재까지는 이번 수요조사에서 ‘남부권 신공항을 건설할 만한 수요가 있다’는 결과가 나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따라서 사전합의라는 까다로운 조건으로 재를 뿌리지 말아야 한다. ‘수요 있음’으로 나온다면 즉각 입지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시켜야 한다.

의혹은 또 있다. 국토교통부가 신공항의 기능과 규모를 ‘제2 허브공항’이 아닌 ‘영남권 지방거점 공항’으로 하고, 김해·대구공항의 민항기능을 통합한 수준 정도로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이다. 국토부가 최근 부산, 울산, 경남, 대구, 경북 등 영남권 5개 시·도 교통국장단 회의를 열고 그 같은 내용의 정부안을 공개했다고 하니 낭설은 아니다. 항공수요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국토부가 어떻게 해서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제2허브공항’이 아닌 지방공항을 키운 정도의 안을 만들었는지 생각할수록 요지경속이고 불신감만 커진다.

지난해 대구, 경북, 경남, 부산, 울산 등 5개 시·도와 국토부가 공동합의해서 작년 8월부터 시작한 연구용역은 한국공항공사와 파리공항공사 등 국내외 항공관련 기관과 대학 연구소 등이 참여했다. 마침내 결과가 나올 참이다. 22일경으로 예상되는 연구용역결과 발표가 나온 뒤 새로운 조건으로 상황이 꼬이게 해서는 안 된다. 결과대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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