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축소론은 지역이기 속임수이다
신공항 축소론은 지역이기 속임수이다
  • 승인 2014.08.28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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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남부권 신공항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신공항 입지와 규모, 경제성 등을 검증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남부권 지자체들의 신공항 유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즉각 신공항 유치에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경남도도 정부의 공정한 입지 타당성 조사를 촉구했다. 남부권 5개의 지자체들이 신공항 반대를 주장하는 수도권 중심적 사고와 자체의 지역이기주의를 극복해야 할 2중의 난제를 풀어야 할 상황이다.

우선 남부권 신공항은 2011년 가덕도와 밀양 모두가 경제성이 없다는 판정이 내려진 바가 있다. 그것이 불과 3년 만에 항공수요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으니 다른 지역에서 선심성 국책사업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신공항은 약 10조원이라는 엄청난 비용이 들어갈 대형 국책사업이다. 정부가 용역조사로 신공항의 필요성을 인정했지만 앞으로의 경제성 검증에서 다른 지역의 따가운 시선이 집중될 것이다. 객관적인 용역 조사로 신공항의 경제성이 입증돼야 할 것이다.

또한 영남권 자치단체 간의 유치경쟁이 2011년에 이어 또 다시 가열되고 있는 것도 문제이다. 대구시와 경북을 포함해 경남과 울산시가 밀양공항을 주장하는데 반해 부산시가 가덕도 공항을 끝까지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공항으로 가덕도를 내세우고 있지만 그것은 부산의 공항일 뿐 영남권 신공항은 아니다. 객관적으로 볼 때도 접근성이나 건설비용 문제 등으로 밀양이 타당한 것은 두말 할 여지가 없다.

그런데 그저께 있었던 영남권 5개 시·도 교통국장 실무회의에서 부산 측은 신공항의 규모 축소를 주장했다. 부산 측은 기존 김해공항을 존속시켜 국내선 위주의 중·단거리 노선 운항에 활용하고 가덕도에는 330만㎡ 면적에 활주로 1개 규모의 신공항을 건설해 국제선 위주의 장거리 노선만을 운용하자는 주장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2조4천억 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신공항이 경제성이 없다는 정부의 논리를 정면 돌파할 수가 있다는 것이 부산 측의 논리이다.

그러나 신공항 규모 축소 주장은 우리의 눈에는 부산이 어떻게 해서라도 가덕도 공항을 관철시키겠다는 지역 이기주의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부산 측의 신공항 축소 주장은 비용절감 카드를 내세워 정부를 유혹하겠다는 꼼수에 불과하다. 가덕도 공항은 천문학적인 바다 매립비용에다 접근 고속도로나 철도까지 건설해야 하는 등 부대비용이 엄청나다. 영남권 지자체가 전국의 타 지역을 납득시키고 자체의 지역 간 이기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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