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 따르면 2분기(4~6월) 30대 취업자 수는 586만2000명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21만3000명(3.5%)이 줄었다. 이는 환란 직후인 99년 1분기에 23만3000명(3.8%)이 줄어든 이후 최대 폭의 감소다. 증감률, 증감 폭 모두 가장 크게 악화된 것이다.
또 매분기 신규 취업자가 전년 동기보다 늘어나던 40대의 고용 성장세도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 40대 취업자 수는 656만1000명으로 작년 동기에 비해 2만7000명(0.4%) 줄었다. 40대 분기별 취업자 수가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것은 98년 4분기(-2.1%) 이후 11년 만에 처음이다.
30~40대는 우리경제를 이끄는 핵심 노동계층이란 점에서 이들의 고용사정 악화는 결코 가볍게 볼 문제가 아니다. 30~40대 고용이 이렇게 악화된 것은 경제위기 상황에 따라 아직 본격적인 인력 구조조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공공기관 정원 감축과 경영환경 악화로 고용을 줄이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보호법의 영향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정부의 일자리대책이 상대적으로 다른 연령층에 집중돼 있는 것도 한 원인이 아닌가 한다. 실제로 20대는 청년인턴 사업, 50대 이상은 희망근로사업 등의 영향으로 일자리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반면 30~40대의 경우 별다른 고용지원책이 없었던 게 사실이다.
30~40대 고용이 호전되지 않고는 본격적인 경기회복은 물론 중장기적인 성장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희망근로사업의 영향으로 6월 취업자 수가 7개월 만에 반짝 늘기는 했지만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정부로서는 전반적인 경기호전이 이뤄지기 전에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은 과제다. 그러나 하반기 들어 우리경제의 회복세가 두렷해지는 모습이다. 이것이 30~40대 고용을 호전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삼성 LG 현대기아자동차 두산 환화 포스코 등의 대기업 그룹들이 공격적인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 30~40대 고용에 청신호가 될 것이 분명하다. 정부는 이를 계기로 일자리정책의 실효성을 총체적으로 재점검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30~40대 일자리 늘리기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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