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고충 해결 안되면 군수 면담
주민 고충 해결 안되면 군수 면담
  • 이진석
  • 승인 2015.10.08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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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덕군 강구면사무소

생활공감 민원서비스
/news/photo/first/201510/img_177471_1.jpg"강구면사무소
강구면사무소 민원실에 설치된 무료 휴대폰 급속 충전기.
일선 면사무소가 실제 생활에서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민원서비스 개선을 통해 ‘생활공감 민원서비스’ 실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영덕군 강구면사무소는 5대 실천 덕목을 선정하고 내실있게 추진하기로 하고 실천 덕목으로 가족관계등록 민원처리결과 SNS서비스 실시, 휴대폰 급속 충전기 설치, 신규주민등록증 휴일 발급 서비스 연중 운영, 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직소 민원실 운영, 장날 민원안내 도우미제 실시 등을 추진하고 있다.

‘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직소민원실 운영’은 면장의 휴대폰으로 문자메시지 등으로 고충민원을 접수해 해결하는 제도다.

특히 장기간 해결되지 않는 반복 지속 고충민원을 전문가의 자문과 관련 부서장의 면담 주선으로 해결하고 이 과정에서 해결되지 않은 사항은 군수의 면담을 추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운영해 주민들의 고충을 적극 처리한다. 인터넷민원 활성화 방안으로 방문 민원을 줄이고 면민편의 및 행정의 내부생산성도 증진시키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또 ‘원터치 공간정보 민원열람시스템’ 이용안내도 적극 홍보해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편의도 제공하고 있다.

영덕=이진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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