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개각에 대한 정치권의 반응이 주목된다. 우선 여당인 한나라당의 불만이 적잖은 점을 들게 된다. 한나라당 대표조차 개각의 범위나 구체적 인적사항을 몰랐다는 것은 의외다. 회의도중에 전화로 연락받았다는 점, 한나라당의 요구가 대부분 묵살된 점 등을 들 수 있다. 개각을 발표하기 몇 시간 전까지도 입각이 확실한 듯 회자되었던 몇몇 당료들이 모두 밀려 난 점도 이색적이다.
개각을 통해 읽을 수 있는 분위기는 이 대통령이 당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이 대통령만의 파워로 정국을 밀고 나가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이는 지난 해 총선전후의 당내 갈등과 총선이후의 정국주도 실패, 정기국회 파행, 연말에서 연초로 이어지는 난동국회 등에서 확연히 드러난 여당으로서의 함량미달 등이 이 대통령의 눈밖에 벗어난 이유가 아닌가 분석된다. 결국 입각실패는 한나라당의 자업자득인 셈이다. 그 점에서 향후 한나라당의 분발이 요구된다.
야당 특히 민주당의 `TK(대구·경북) 독식인사’라는 혹평은 별 의미가 없다. 지역별로 보면 전국에 걸쳐 고루 발탁했다. 잘한 인사라는 후한 점수를 주어야 할 만큼 역대 정권을 두고 이만큼 신경 쓴 개각은 처음이다. 서울대 출신이 많지만 그것을 두고 가타부타하는 것은 속 좁은 소리다. 해외에서라도 인재를 발탁할 판국에 출신대학까지 거론하는 것은 옳지 않다.
특히 노무현 정권 때의 병적인 인사행태인 `회전문인사’ `코드인사’ `보은인사’의 함정에서 벗어난 것만 해도 크게 다행이다. 적어도 노 정권의 국정실패 원인만은 피해 간 것이다. 하기는 현 정권도 임기 초 인사에서 갖가지 구설수에 휘말리기는 했다.
소위 `고소영내각’ `강부자내각’ 등의 신조어로 지칭됐듯이 국민의 지지를 받기에는 미흡했다. 그것이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기반을 허문 단초가 됐었는데 이번 개각을 통해 그런 점이 상당부분 지양됐다. 또한 말썽이 됐던 `고소영내각’ `강부자내각’이라는 평을 들을 요인도 없어 보인다.
이제 중폭이기는 하나 끊임없이 사퇴압박을 받아 온 기획재정부장관이 바뀌는 등 내각의 분위기가 일신됐다. 현재로서는 업무능력과 경륜을 잣대로 삼은 적재적소의 발탁으로 보인다. 정작 중요한 일은 위기의 국가경제를 하루빨리 반석위에 올려놓는 일이다. 국민들의 기대가 엄청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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