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1만개 `스마트숍’으로 육성한다는데
골목상권 1만개 `스마트숍’으로 육성한다는데
  • 승인 2009.10.08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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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앞으로 3년간 동네 골목 영세 소상인을 묶어 1만개의 `스마트숍’으로 육성하겠다고 한다. 중소기업청이 7일 발표한 `중소소매업 유통체계 혁신방안’에 따르면 중기청은 향후 3년간 6000억 원을 들여 동내 영세 소상인들을 묶어 1만개의 프랜차이즈 슈퍼인 `스마트숍’으로 육성하고 민관 합동으로 `중소소매 유통본부’를 설치해 이 유통본부에서 제조업체와 가격협상을 벌여 판매상품을 공동 구매토록 해 동네슈퍼의 원가부담을 낮추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형마트와 경쟁을 할 수 있는 1만개의 `스마트숍’을 포함한 전국 5만여 개의 동네슈퍼를 육성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농산물 등은 농협중앙회와 협약을 통해 전국 13개 농협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를 통해 공동 구매토록 하여 동네슈퍼의 상품 가격과 품질을 현재 농협의 `하나로마트’와 비슷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중기청은 동네슈퍼 사업자들에 대한 컨설팅과 매장관리교육도 실시하겠다고 한다.

그동안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저촉된다는 점을 들어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골목상권 진출에 미온적이었던 정부가 이 같은 골목상권 육성책을 내놓은 것은 이명박 대통령의 친서민정책의 영향과 함께 최근 대형마트와 SSM 등의 진출에 따라 설자리를 잃어버린 영세 소상인들의 생계가 어려워지면서 불만이 폭발한데 따른 것이다.

이날 중기청이 내놓은 정책 중 우리의 눈길을 끄는 것은 공공부문이 지원하는 대형 프랜차이즈 슈퍼인 `스마트숍’을 전국에 1만개가량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전국에는 9만6000개가량의 중소 슈퍼마켓이 있으며 이중 상위 10%정도는 대기업과의 직접 경쟁은 어려워도 자체 생존은 가능하다고 보고 나머지 슈퍼들을 뭉쳐 경쟁력을 가진 `스마트숍’으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들을 뭉친다고 하여 대형슈퍼들과 경쟁할 수 있겠는가 하는 점이다. 이들이 변신하기 위해선 시설개선을 위한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 정부에 일정 부분 금융지원을 한다고 하지만 금융기관과 거리를 멀리 두고 있었던 전국의 모든 영세 골목상점들이 과연 이를 감당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특히 지난 4년간 전국에서 152곳의 재래시장을 사라지게 한 400여개의 대형마트가 성업 중일 정도로 대기업 위주의 유통시장의 재편이 마무리단계에 있다. 이런 상황인데 뒤늦게 출발한 스마트 숍이 기업형 유통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이겨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잘못하다가는 이들 골목 영세 소상인들에게 또 다른 빚을 덧씌울 것은 아닌지 자못 걱정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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