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중심 교실수업개선 전국 워크숍’이 28일 대구 대실초등학교에서 개최됐다.
대구시교육청은 교육부로부터 2016년 교실수업 개선사업 주관 교육청으로 지정돼 운영 중에 있으며, 대구대실초의 ‘배움나눔터’ 운영 사례는 교사의 성찰을 통한 교실수업 개선과 협력학습을 적용·활용한 우수사례로 전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배움나눔터’와 3개의 교실에서 ‘백워드 디자인 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수업을 공개하면서 시작됐다.
김경탁 교사는 ‘배움나눔터’에서 수학 수업을 정보화기기를 활용해 진행, 학교 강당에서도 실시간으로 수업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해 새로운 수업 모델을 보여줬다.
공개수업 참관 후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태은 박사의 ‘무엇을 위한 교실수업 개선인가?’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진정한 교실수업 개선의 의미를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대구 대실초에서 운영중인 수업분석실 ‘배움나눔터’에서는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분석과 성찰이 실시간 이뤄진다. 교실에 설치된 카메라로 수업을 실시간 녹화·녹음하고, 수업이 끝난 뒤 동영상을 보면서 수업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하게 된다. 이 결과는 토론 및 프로젝트 수업, 거꾸로 교실 등의 학생 참여 중심 수업에 대한 분석 및 수업 개선 자료로 활용된다.
남승현기자 namsh2c@idaeg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