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가 낮아지고 있는 사람들
IQ가 낮아지고 있는 사람들
  • 승인 2018.06.28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효정 우리 아이 1등 공부법 저자
노르웨이의 ‘올레 로게베르그’ 라그나르프리쉬 경제 연구소 부소장은 노르웨이 사람 73만 명의 IQ를 분석한 결과 세대별 IQ가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미국 하트퍼드대 연구팀도 같은 연구결과를 내놨다. 이들이 분석한 IQ하락의 원인은 바로 ‘디지털 환경’이었다.

우리 생각에는 우리가 예전 사람들보다 더 현명하고 똑똑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우리는 우리 부모세대보다 꾸준히 어리석어지고 있는 중이다.

물론 IQ만을 가지고 인간의 지적 능력을 판단할 수는 없다.하지만 나 스스로를 생각하더라도 내가 갈수록 현명해진다고는 전혀 생각할 수 없다. 예전에는 전화번호도 곧잘 외우고는 했는데 지금은 내 번호도 가끔 헷갈린다. 가사를 외워 노래를 흥얼거리는 것은 포기한지 오래고 어제 무엇을 했는지, 혹은 오늘 낮에 무엇을 했는지도 가물거릴 때가 많다. 이게 비단 내 뇌가 노화되고 있기 때문일까? 인간의 뇌는 끊임없는 자극과 단련을 통해 발달한다. 이런 자극은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증진되기도 하고 자신이 의지를 가지고 해나가는 직접적인 활동을 통해 일어나기도 한다. 그리고 자신이 만들어낸 결과에 대해 고심하는 시간을 가지며 발달한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이 두 가지를 다 하지 않는다. 타인과 대화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경험을 하는 시간도 점점 더 적어진다.

친구들과 직접 만나는 것 보다 SNS를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고, 친하지 않은 사람과 전화하는 것이 싫어 ‘콜 포비아(통화 공포증)’에 걸리기도 한다.무거운 배낭을 메고 여행하는 것이 귀찮아서 여행 블로그를 검색하고, 맛있는 걸 만들어 먹기 보다는 먹방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우리는 더 많은 시간을 혼자, 더 오랫동안 5~6인치 화면과 함께 보낸다. 우리의 사고는 그 작은 화면 밖으로 나갈 수가 없다. ‘고독 속에 외로운’ 시대가 저물고 스마트 폰 속에 존재하는 페이스북 친구들과 ‘함께 외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

메사추세츠 공대 ‘셰리 터클’ 교수는 각종 미디어에 의존하는 이런 환경 덕분에 지난 20년간 대학생들의 공감지수가 40% 가량 하락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다중지능 중 하나라는 공감능력을 키우려면 타인과 대화를 많이 해야 하고 타인과 함께하지 못할 때는 내 자신과 만나는 시간을 가져야하는데 지금 사람들은 타인과 함께 하지도 못하고 역설적이게도 ‘나와 함께 하는 시간’도 가지지 못한다. 현대인들이 지루할 틈이 없이 TV와 컴퓨터, 스마트 폰을 보니 공감능력과 함께 자신을 성찰하고 개발하는 IQ를 동시에 잃어가고 있다고 셰리 터클 교수는 지적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꾸준히 어리석어지지 않기 위해 당장 어떤 일들을 실천해야만 할까? 지극히 당연한 말이지만 TV나 스마트 폰과 될 수 있는 대로 멀어져야 한다. 지금 손에 쥐고 있는 스마트 폰을 내려놓고 아이와 눈을 맞춰 이야기를 시작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스마트 폰 좀 그만해라!”라고 말하기 전에 부모 먼저 그 일을 해야 한다. 물론 어려운 일이다. “그래, 오늘부터는 전화기 좀 그만 봐야지”라고 생각했다가도 어느 틈엔가 전화기로 손이 가는 나를 발견하기도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스마트 폰의 시대를 이끈 애플사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아이들에게 식탁에서의 아이패드와 아이폰의 사용을 금지했다. 마이크로 소프트 사의 창업자인 빌 게이츠 역시 아이들이 14세가 되기 전에는 스마트 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이들이야 말로 스마트 폰의 폐해를 절실히 느꼈던 것이다.

우리의 아이들은 옆집 아이들과 경쟁해야 할 아이들이 아니고 AI(인공지능)와 경쟁해야 할 아이들이다. 그러니 우리는 AI가 못하는 것을 해야 한다. AI가 못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렇다. 그들은 공감과 소통을 하지 못한다. 그들은 프로그래밍 된 대로 말할 뿐 상대의 감정을 느끼지는 못한다. 그러니 앞으로 AI와 경쟁해야하는 우리들에게 공감은, 필요한 정도가 아니고 삶의 필수불가결한 조건이다.

자, 이제 그만 TV를 끄고 스마트 폰을 내려놓자. 그리고 앞에 앉아있는 사람과 대화를 시작하자. 스마트 폰을 내려놓는 것만으로도 공감능력과 IQ를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