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철, 중앙창고 QSS활동 재고관리 효율성 ‘UP’
포철, 중앙창고 QSS활동 재고관리 효율성 ‘UP’
  • 승인 2018.07.0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4개월간 대대적 개선
안전 확보·신속 배송 효과
5S 자체 인증 획득 성과
포항제철소중앙창고-5S인증식
포항제철소 자재구매그룹 직원들이 5S 인증서를 수여받고 화이팅하는 모습.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오형수)는 최근 4개월간 QSS활동을 펼쳐 중앙창고의 공간을 최적화해 재고관리의 효율성을 높였다.

QSS(Quick six sigma)는 포스코 고유의 기업경쟁력을 높이는 활동으로서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 등 5S를 기반으로 현장의 여러 낭비요소를 제거하는 혁신 활동을 말한다.

포스코 설비자재구매실 자재구매그룹은 지난 3월부터 중앙창고에 대한 대대적인 개선활동을 수행해 5S(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 자체 인증을 획득했다.

중앙창고는 포항제철소 각 부서에서 사용하는 안전보호구, 볼트, 너트, 베어링 등 공통성 자재를 보관하고 있으며 교체 요청시 신송히 배송해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고 있다.

이번 개선을 통해 중앙창고는 지게차 작업공간 마련, 제한속도 표시 등 창고 내 안전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선입선출, 유사품목 통합·재배치 등 관리 효율성을 제고했다. 또한, 자재 위치별 색상구분, 배치도 작성 등 VM (Visual Management: 눈으로 보는 관리)도 강화했다.

설비자재구매실 자재구매그룹 김성배 과장은 “앞으로도 사용부서의 요구에 맞춰 효율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포항=이시형기자 lsh@idaeg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